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추정체를 발사함에 따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5일 보도했다.한국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험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미국은 아직 공식적인 성명을 내놓지는 않았다.다만 …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25일(미국 현지시간 24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대변인 마이클 카프카 대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
북한이 다시 탄도미사일 계열의 발사체 발사라는 강경 행보를 재개한 것은 미국에 대한 ‘실망감’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일 정보 당국은 25일 오전에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가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분류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
올해 들어 북한에 여러 경로로 접촉을 타진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아직 외교 채널을 통한 답변을 못 받았다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22일(현지시간) MSNBC 인터뷰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최근 대미 경고 성명이 대북 접촉 시도 이후 북한의 유일한 …
미국 국무부가 북한 인권 실태를 비판한 보고서를 냈다. 한국 내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탈북민들의 대북 인권 활동을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20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북한의 공개처형과 납치, 정보 차단 등 인권 유린 실태를 담은 ‘2020 북…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의 지난 17~18일 방한 과정에서 한미 당국자들이 서로 다른 표현을 사용하면서 그 배경을 놓고 이런저런 뒷말이 나오고 있다. 바로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서다우리 외교부와 국방부는 17일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 및 한미 국방장관 회…
청와대는 19일 한미 외교수장이 완성 단계에 있는 미국의 대북정책과 관련해 ‘완전한 조율’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을 두고 미국이 일방적으로 북핵 문제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미라는 해석을 내놨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
박병석 국회의장은 19일 낸시 펠로시 미국 연방 하원의장과의 첫 화상회담을 갖고 “70년간 이어진 한미동맹이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며 “양국 의회가 한미관계를 포괄적인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이 대북정책 목표를 설명할 때 ‘한반도 비핵화’가 아닌 ‘북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한 점이 주목받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전문가들을 인용, 이 같은 표현 변화에는 전략적인 의도가 담겨 있다고 풀이했다. 둘 중 더 보편적인 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동맹과 관련해 “우리 함께 동맹에 대해 재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을 키워나가고 강화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함께 문재인 대통…
북한이 가까운 시일 내에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의 군 고위 관계자가 16일(현지시간) 경고했다고 알자지라 등 외신들이 이날 보도했다. 글렌 벤허크 미국 북부사령관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에 제출한 청문회 서면 답변서를 통해 “북한 정권은 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미국과 일본의 외교·국방장관 2+2회담이 열렸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왼쪽)과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손목을 맞대고 인사하고 있다. 이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상(오른쪽)이 지켜보고 있다…
미국과 일본의 외교, 국방장관들이 16일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열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4명의 장관들은 공동성명에 이례적으로 중국을 명시해 비판하고 견제하는 내용도 담았다.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일본 모…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동맹국들의 공조를 재차 강조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16일 도쿄에서 열린 외교회담에서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을 만나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동맹국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블링컨 장관의 이번 발언은 북한 노…
미국 워싱턴의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한미동맹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냈다. CSIS를 이끄는 존 햄리 회장과 원로 석학으로 CSIS 한반도위원회에 참여해온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교수가 공동 작성했다. 북핵 프로그램 동결로 시작하는 비핵화 로드맵 필요성 등이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