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지난달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의 방북 이후 북러 간 무기 거래 협상이 급격하게 전개됐다고 밝혔다.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30일(현지시간) 온라인 브리핑에서 북러 무기 거래 협상과 관련해 “공유할 만…
미 재무부는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한 것으로 의심되는 북한 기관 3곳에 제재를 부과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16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군수품을 소비하고 중장비를 잃으면서 전쟁을 지속하기 위해 북한 등 동맹국들에게 점점 의지 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도발에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도발에 관해 “관련 보도를 봤다”라며 “이들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이며, 우리는 이를 규탄한다”라고 말…
오는 20일 일본에서 한국·미국·일본 3국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개최된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0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진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는 통상 분기별…
북한은 10일 최근 미국의 대북 감시와 정찰 활동이 증가했다며 미 정찰기에 대한 ‘격추’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등 위협의 강도를 높였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최근 들어 미국은 각종 공중 정찰수단들을 집중 동원하여 조선반도(한반도)와 그 주변…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추가적인 군사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정부가 전망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이란, 벨라루스와 함께 러시아의 최대 지원국으로 지목된 것과 관련한 VOA 논평 요청에 “북한이 더 많은 군사 장비를 …
미국의 대(對)중국 정책에 변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동안 ‘안보가 경제보다 우선’이라며 전 산업 분야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을 추진한 데서 한발 물러난 것이다.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담을 계기로 실익 없는 ‘탈(脫)중국’보다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향후 몇 달 안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접촉이 이뤄지리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20일(현지시간) ABC ‘굿모닝 아메리카’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 간 정상 대 정상의 관여를 대체할 만한 것은 없다”라며 “향후…
미국 하원이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 본토 방어를 강화하라는 내용을 담은 2024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NDAA) 초안을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NDAA는 미 행정부의 국방 예산을 다룬다. 마이크 로저스 미 하원 군사위원회 위원장이 공개한 초안에서 위원회는 “(미 의회…
미니트맨3(대륙간탄도미사일·ICBM)와 전략핵폭격기 등 미국의 핵심 확장억제 전력을 총괄 지휘하는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 사령관이 최근 테네시주 오크리지에 있는 핵물질 보관·관리 시설을 찾은 사실이 공개돼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핵무기 증강에 주력하는 러시아와 중국, …
미국 정부가 중국과의 외교장관회담이 열릴 경우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북한이 이른바 ‘정찰위성’ 발사를 재시도할 계획임을 예고해둔 상황에서 미중 간에 관련 논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2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북핵수석대표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북한의 최근 정찰위성 발사 실패 및 추가 발사 대응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워싱턴DC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대면 협의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
미국 정부는 북한이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 새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은 끔찍한 인권 침해와 학대 기록이 유엔(UN) 기구들에…
북한이 군사 정찰위성 발사 지속 의지를 밝힌 가운데, 미국 백악관이 ‘조건 없는 대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사실상 핵무기를 보유한 상황에서 군축 대화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하지 않으…
미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북한이 우주발사체(SLV)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대한 뻔뻔스러운 위반”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애덤 호지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북한의 발사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