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3,587
구독
반(反)중국·독립주의 성향이 강한 대만 집권 민진당의 라이칭더(賴淸德·65) 후보가 13일 총통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한국은 대만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민주주의 진영과의 공조를 강화하고 대만 문제에 관해 선명한 입장을 보이라”는 외교적 압박을 받을 여지가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좀 더…
대만 총통 선거에서 승리한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 당선인이 중국과 대립각을 세우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 경우 한국 반도체 기업들도 타격을 피하기 힘들다. 14일 반도체 업계는 대만 총통 선거 결과로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역대 대만 지도자 가운데 반(反)중국 성향이 가장 강한 인물로 꼽히는 라이칭더(賴淸德) 총통 당선인의 등장으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격랑에 빠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라이 당선인은 13일 수락 연설에서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게 현상 유지를 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
중국이 흑연 수출 통제 강화에 나섰지만 한국 기업에 대해선 별도 조치 없이 허가를 내준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포스코퓨처엠에 대한 흑연 수출을 승인했다. 흑연은 배터리 4대 소재인 음극재의 필수 원료로 국내에서 포스코퓨처엠이 유일한 음…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류젠차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 만나 중국의 인권 문제를 우려하고 대만 문제에서 안정을 강조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류 부장과 만났다. 이 자리에는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셰펑 주미…
미국과 중국의 대리전 양상으로 전개된 대만 총통 선거(13일)를 앞두고 미중 신경전이 점입가경이다. 두 나라는 서로에게 경고를 날리며 으르렁댔고, 상대방을 향해 “선거 개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조 바이든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10일(현지 …
미국의 최대 교역 파트너가 중국이 아닌 멕시코로 바뀌고 있다. 수년째 지속된 미·중 갈등 영향으로 세계 무역 질서가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9일(현지 시간) 미국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된 미국의 연간 국가별 상품 수입액 순위에서 멕시코가 438…
지난해 미국의 상품 수입에서 중국이 17년 만에 처음으로 1위 자리에서 내려올 전망이다. 1~11월 미국의 중국산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넘게 감소해 연간 기준으로 멕시코에 추월당할 가능성이 높다. 9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1~11월 수입액에서 중국산 비중은 …
중국 측에 민감한 정보를 넘긴 한 미국 해군이 군사 정보 제공과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9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8일 미국 법원은 지난해 8월에 붙잡힌 자오원헝(26)에 징역 27개월과 5500달러(약 723만원)의 벌금형을 내렸다. 캘리포니아주…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된 현 시점에서 중국을 지나치게 자극하면 대만 안보에 좋지 않다. 차기 대만 총통은 중국과의 대화를 늘려야 하며 특히 민간 교류 확대가 필수적이다.” 대만의 원로 정치학자이며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의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자오춘산(趙春山·7…
영국 비밀정보국(MI6)이 제3국 인물을 이용해 오랫동안 중국의 국가기밀을 빼낸 사실을 최근 적발했다고 중국 국가안전부가 8일 밝혔다. 중국은 지난해 7월부터 간첩 행위의 범위와 처벌 규정을 대폭 강화한 ‘반(反)간첩법’을 시행하면서 이에 위배되는 외국 기업인, 언론인 등을 대대적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부동산 위기로 촉발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날 승부수로 첨단 제조업 수출에 ‘다걸기’를 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재집권하면 미중 경제정책의 충돌로 글로벌 무역 감소와 인플레이션 재점화 등 대규모 경제 혼란이 벌어질 수 있…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장관)이 미중 수교 45주년을 맞아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국이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해 달라”는 메시지를 내놨다. 중국은 그간 대만 문제를 자국의 ‘핵심 이익 중 핵심’이자 ‘내정’으로 미국이 건드려서는 안 될 레드라인이라고 표현해 왔다.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이 중국에 판매하려던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을 차단했다. 올 1월부터 구형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이 금지되는 ASML의 2023년 마지막 장비 수출까지 미국이 막아서고 나선 것이다. ASML은 1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네…
2010년~2012년 사이 미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 기관들의 중국내 정보원 20여 명이 일망타진된 이후로 미국이 시진핑 중국 주석과 주변 인물 등의 동향에 대한 정보 수집에 애를 먹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시진핑 주석이 공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