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국제공항에서 추락한 우크라이나 항공(UIA) 여객기에 탑승했던 한 희생자가 비행 전 미국과 이란의 갈등에 초조해했던 사연이 전해졌다. 희생자의 남편은 아내가 사고를 예감했다고 주장했다. 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캐나다 국적인 세이다 사드쿠는 테헤란에 있는 가족을 방문했다…
이란이 거셈 솔레이마니 폭살 보복으로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폭격했지만, 이후에도 추가 보복이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앤드루 매케이브 전 연방수사국(FBI) 부국장은 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만약 이란이 복수를 마무리했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쿠드스군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가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을 폭파하려는 음모를 꾸몄었다며 그의 제거를 정당화했다고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정치매체 폴리티코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 백악관에서 열린 환경 관련 행…
중국 누리꾼들이 이란 사태와 관련, 미국 대사관 웨이보 계정에 몰려가 반미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미국 대사관 계정에는 “파렴치하다” “세계에서 가장 위선적인 나라” “세계 최대 테러 집단” 등 수천개의 …
이란 정부가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사고 조사에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를 공식 참여시킨다고 발표했다. 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파르하드 파르바레시 이란 국제민간항공기구 대표는 성명을 통해 “NTSB가 조사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사고 원인을 섣불리 추측하지 않…
프란치스코 교황이 미국과 이란에 자제심을 유지하고 대화를 지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교황은 9일(현지시간) 바티칸 주재 외교단을 대상으로 한 신년 강론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교황은 “미국-이란 간 무력 충돌이 세계 화약고인 중동에 또 다른 대규모 분쟁의 씨앗이 되고, 이라크 재건 노…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란 대응 방식으로 잘못된 교훈을 얻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니콜라스 크리스토프는 8일(현지시간) ‘승리에 대한 기이한 생각을 지닌 트럼프’라는 칼럼에서 “북한은 이란 사태와 관련, 두 가지 지렛대를 얻었다”며 이같이 주장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이란과 중동 지역 긴장을 고려해 중동 국가들에게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문호를 개방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NATO ME(NATO+Middle East)’이라는 새로운 기구의 명칭도 제시했다. AP통신과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해 군사력보다 경제제재를 가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미국과 이란 사이 긴장이 느슨해졌지만, 이라크의 친(親)이란 시아파 민병대가 계속 미군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면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
미국과 이란의 갈등으로 일시에 급등했던 비트코인이 양국의 협상 가능성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10일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빗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전일보다 0.48% 하락한 893만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불과 이틀전 970만원대까지 치솟았던 것에 비하면 77만원(7.9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이란에 대한 제재 강화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이루어진 일이며 우리는 제제를 늘렸다”고 말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이라크 내 미군기지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군사적 보복 대신 강력한 경제 제재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란도 “추가 공격 계획은 없다”고 한발 물러서면서 미국-이란 간 정면충돌의 ‘카운트다운’은 일단 멈춰 섰다. 트럼프 대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이란 정권에 징벌적 경제 제재를 즉각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란에 대한 미국의 새로운 제재가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 기업의 대이란 관련 활동을 차단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재 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이란에 군사적 대응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양측의 갈등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이란은 미사일 발사 전 이라크에 이를 미리 통보하는 등 미국과의 전면전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대해 트럼…
미국과 이란의 갈등 고조가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IS)의 부활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8일 “이라크에 파견된 다국적군의 공백을 틈타 IS가 다시 세력을 규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으로 중동 지역 전운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