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독자 파견’ 형태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결정하면서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비준동의 필요성을 놓고 여당은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야당 일각에선 “비준동의안을 통과시켜야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날 호르무즈 파병을 놓고 여야 …
이란 항공 당국이 지난 8일 이란 이맘호메이니 공항을 이륙한 후 추락한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두 발의 지대공 단거리 미사일에 의해 격추됐다고 2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공식 발표했다. 블룸버그 및 AFP통신에 따르면 이는 두번째 예비조사 보고서로, 이란 민간항공청(ICAO)측은…
이라크는 미국과 이란간 주도권 다툼(tug of war)에 휘말리기 원하지 않는다는 관계자 발언이 나왔다. 이라크는 최근 미국의 이란 실세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제거 작전과 이란의 미군기지 미사일 보복 작전의 전쟁터로 이용된 바 있다. 아랍에미리트(UAE…
정부가 소말리아 아덴만 일대에 주둔하고 있는 청해부대의 작전 범위를 넓혀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하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호위연합체에 참가하지 않고 독자 파병 형식을 취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의 지속적인 요구 속 ‘동맹에 대한 기여’를 고려함과 함께 이란과의 관계를 고려해 수위를…
여야는 21일 정부가 청해부대의 작전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을 결정한 것을 놓고 서로 다른 입장을 보였다. 일단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은 국익을 고려한 ‘최선의 선택’으로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데에는 한 목소리를 냈다. 다만 이들…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20일(현지시간) 미국이 이란에 ‘정상국가(normal nation)’화를 요구하는 것을 두고 이란에 신정일치 체계를 포기하라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란 국영방송과 관영 IRNA통신 등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이날 메카 순례(Hajj…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미국 대사관 인근에 카츄사(Katyusha·구소련이 개발한 다연장포) 로켓 3발이 떨어졌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 경찰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로켓 3발이 바그다드 외곽 자파라니야 지구에서 날아와, 그 중 2발이 그린존 내 …
3일 미국이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제거하고, 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미사일로 공격하면서 양국은 극단적인 갈등을 겪었다. 사태의 배경에 중동 시아파 벨트, 즉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예멘 등 사실상 이란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나라들을 계속 좌지우지하려는 …
이란 정부가 자국군이 쏜 미사일에 격추된 우크라이나 여객기의 블랙박스를 분석하겠다고 나섰다. 블랙박스를 우크라이나에 보내 국제전문가들과 협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돌연 번복한 것이다. 19일(현지시간) 이란 IRNA통신에 따르면 이번 격추사건 조사를 담당해온 이란 민간항공기구 측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집권 공화당 후원자 모임에서 3일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에 대한 제거 작전을 생중계하듯 자세히 설명했다고 CNN이 18일 자체 입수한 음성 녹음을 토대로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플로리다주의 별장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열린 후원회 행사에서 미군의 이달 초 이란군 실세 거셈 솔레이마니 제거작전을 생중계하듯 분초 단위로 생생하게 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공화당 후원자 만찬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남부 플로리다에서 진행된 공화당 후원자 모임에서 이란 군부 실세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 제거 작전을 분 단위로 자세히 묘사했다고 CNN이 18일(현지시간) 자체 입수한 음성 녹음을 통해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의 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을 ‘광대’로 지칭한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를 향해 “말조심하라”고 경고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최근 그렇게 최고가 아닌 이란의 이른바 ‘최고 지도자’가 미국과 유럽에 대해 몇…
지난 8일 발생한 이란의 이라크 미군기지 보복 공격 당시 부상자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 군당국은 당초 가셈 솔레이마니 폭살로 인한 이란의 보복공격에도 불구하고 사상자는 없다고 밝혔었다. CNN은 16일(현지시간) 미군 고위 당국자를 인용, 지난 8일 이란의 이라크 알아사드 공…
이달 초 이라크 내 미군 주둔기지를 겨냥한 이란군의 미사일 보복 공격 여파로 미군 11명이 뇌진탕 증상을 호소해 병원 치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6일(현지시간) 미 군사전문매체 ‘디펜스 원’은 복수의 군 당국자를 인용, 지난 8일 벌어진 미사일 공격으로 알 아사드 공군기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