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3일(현지시간) 전화통화를 하고, 우크라이나 전쟁과 흑해 곡물 협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두 정상은 이날 전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내 정치적, 군사적, 인도주의적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숄츠 총…
영국의 브렉시트(유럽연합·EU 탈퇴) 과정에서 관계가 악화된 영국과 프랑스 정상이 10일 5년 만에 정상회담을 했다. 유럽 내 ‘영원한 라이벌’로 불리는 영국과 프랑스는 브렉시트 이후 각종 현안을 두고 자존심 대결을 벌이며 감정의 골이 깊었다. 이번에 정상 간 만남을 통해 양국이 관계…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영국 본토와 북아일랜드 간 교역장벽을 낮추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후속 협약에 전격 합의했다. 북아일랜드는 영국 영토이지만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같은 생활권이라 브렉시트 이후에도 EU 단일시장에 남았다. 이중적 지위 탓에 영국 본토에서 북아일랜드로 …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관련 기존 북아일랜드 협약을 수정한 새로운 합의안을 타결했다. 브렉시트 이전과 이후에도 계속 발목을 잡았던 영국과 북아일랜드 간 교역 문제는 이로써 양측 행정부 차원의 합의에는 이르렀지만 의회 표결의 산을 넘어야 한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협정의 일부인 북아일랜드 협약과 관련해 새로운 합의안 타결에 임박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BBC,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27일 윈저성을 방문해 리시 수낵…
집권 12년 만에 ‘존립 위기’를 맞은 영국 보수당이 24일(현지 시간) 당선된 리시 수낵 신임 총리를 중심으로 재건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보수당 지지율이 급락해 수낵 총리가 연착륙하지 못하면 조기 총선을 면치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수낵 총리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
러시아군 점령의 우크라이나 4개 주에서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가 시작되었고 내주 중으로 이들 지역의 러시아 합병이 공식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와 함께 합병 즉시 이 지역 청년들에 대한 러시아군 편입 동원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뉴욕 타임스는 23일 자포리자주의 러시아군 점령 …
각종 스캔들로 불명예 퇴진하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유일한 업적이 영국을 유럽연합(EU)에서 탈퇴시킨 브렉시트(Brexit)지만 영국인들은 브렉시트가 가져올 여러 이점을 강조한 존슨 총리의 약속이 많은 부분 실현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현지시간) …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한 쇼핑몰에 미사일을 떨어뜨려 약 7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7일(현지시간) CNN 등은 우크라이나 폴타바주(州) 크레멘추크시에 있는 쇼핑몰이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최소 10여 명이 사망하고 58명이 다쳤다. 볼로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한 탄도미사일에 기만탄(Decoys)이 섞여 우크라이나 방공망이 무력화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익명을 요구한 미 정보 당국 관계자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기만탄은 각각 다트처럼 생겼으며 흰색과 오…
영국 기업들이 브렉시트(Brexit) 이후 더 높은 비용과 복잡한 절차를 겪으며 수익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는 29일(현지시간) 지난해 1월21일부로 유럽연합(EU)을 탈퇴한 영국 상황에 대해 조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브렉시트 후 무역 차질 등 최악의 상황…
유럽연합(EU) 주요 인사들이 영국의 운송 지연 사태는 EU를 떠나는 ‘브렉시트’를 단행한 자업자득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일간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미셸 바르니에 전 EU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28일 런던정경대 화상 행사에서 영국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운송 지연으로 …
브렉시트 후폭풍으로 영국의 1월 EU 수출 물량이 전년보다 68%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 수출, 운송업체들은 보리스 존슨 총리 내각에게 복잡한 통관 절차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지만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있다며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
브렉시트 전환기를 끝낸 올해 1월1일 이후 한달 동안 영국발 유럽연합(EU) 수출이 68% 감소했다고 로이터통신이 8일 보도했다. 영국 운송업자들을 대표하는 도로화물협회(RHA)는 7일 트위터에 이 소식을 전했고 같은날 리처드 버넷 RHA 최고경영자(CEO)도 영국 언론 옵서버와의…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이후 영국에서 해산물 수출업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복잡해진 통관절차 탓에 수출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트럭에 생선을 싣고 와서 총리 관저에 쏟아버리겠다고 항의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8일(현지 시간) 브렉시트 이후 영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