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가 3일 하원 연설을 통해 아일랜드섬 국경 문제에 중점을 둔 자신의 새 브렉시트안 지지를 호소했다. 10월31일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실행일이 임박한 가운데 존슨 총리는 전날 집권 보수당 전당대회에서 논란의 아일랜드섬 ‘백스톱’ 합의조항을 대체할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에 마지막 브렉시트 합의안을 제출한 데 대해 유럽연합(EU) 행정부 수반격인 장 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은 합의안에 문제 요소가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2일(현지시간) 아일랜드 RTE 방송 등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이날 오후 융…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의 최대 쟁점인 ‘백스톱’ 조항 대신 북아일랜드의 농산물 및 공산품 부문을 브렉시트 후 4년 간 EU 단일시장에 남기기로 했다. 이 기간이 끝나면 북아일랜드 의회가 EU 단일시장에 남을지, 영국처럼 탈퇴할지를 결정하는 소위 ‘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2일 유럽연합(EU)에 마지막 브렉시트 합의안을 보낸다. EU 협상단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아무런 협상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딜(No deal)’ 브렉시트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영국 가디언, BBC 등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1일(현지시간) 맨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일(현지시간) 브렉시트(영국 유럽연합(EU) 탈퇴) 이후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와 EU 회원국인 아일랜드 간 통관 절차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이날 B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존스 총리는 그러나 통관 절차가 하드 …
“한국의 소비자들은 영국의 인기 그릇 브랜드 ‘덴비’를 앞으로도 지금과 똑같이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헤더 윌러 영국 외교부 아시아태평양담당 부장관은 1일 서울 중구 영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맺은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이르면 1일(현지시간) ‘아일랜드 전체를 경제구역으로 설정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브렉시트 최종 계획안을 유럽연합(EU)에 제시할 것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계획안에는 EU 측에 10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에 대한 추가연기 배제해달라는…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29일 스스로 총리직을 그만둘 의사는 결코 없다고 말했다. 이날 집권 보수당의 연례 전당대회가 열리는 맨체스터에서 BBC 방송의 앤드루 마 시사대담 프로에 나온 존슨 총리는 “힐러리 벤 법이 총리에게 요구하고 있는 브렉시트 결행일 연기 요청을 거부하기 위해…
영국 대법원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위해 ‘의회 정회’를 강행한 보리스 존슨 총리의 결정이 불법이라고 판결한 24일. 7월 24일 취임해 두 달 만에 최단명 총리가 될 위기에 놓인 존슨 총리의 거취도 문제지만 불똥이 다른 곳으로도 튀고 있다. BBC는 “이날 판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책사인 도미닉 커밍스 총리 수석 보좌관이 의회에서 벌어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갈등상을 놓고 “이건 (2016년) 국민투표에 비하면 공원을 산책하는 수준이다”고 평했다. 커밍스는 26일 저녁 런던에서 열린 브렉시트 지지자의 출판 기념회에 등장해 …
유럽연합(EU)이 영국을 향해 기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을 대체할 수 있는 합법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가져오라고 재촉하고 있다. EU는 지금까지 영국이 내놓은 제안이 미흡하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셸 바르니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위해 ‘노딜’이라도 불사하겠다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사진)가 ‘최단명’ 총리가 될 위기에 처했다. 그가 강행한 의회 정회를 대법원이 위법으로 결론 내린 뒤 25일 재개된 하원에서 존슨 정부 ‘불신임안’ 추진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 대법원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앞두고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의회를 장기간 정회하도록 한 조치가 불법이라고 24일 판결했다. 노딜 브렉시트를 위해 의회 정회라는 ‘꼼수’까지 동원한 존슨 총리에게 사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BBC 등 외신은 이날 영국 대법원이 만장일…
오는 10월 17일까지 유럽연합(EU)과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을 타결하겠다며 호기롭게 룩셈부르크로 떠난 보리스 존슨 총리가 “겁쟁이”라는 조롱만 듣고 돌아갔다. 16일(현지시간)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 관련 논의를 위해 룩셈부르크에서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자신을 슈퍼히어로 만화 ‘인크레더블 헐크’에 비교하며 유럽연합(EU) 탈퇴를 강행하겠다고 밝히자 EU 측이 심각한 협상을 앞두고 유치한 비유를 했다고 비난했다. 15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협상에 참여했던 기 베르호프스타트(전 벨기에 총리) 유럽의회 의원은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