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해 인접국에 파견 중인 현직 검사 2명도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2일 검찰과 법무부에 따르면 정부는 사고 직후 현지 상황 파악을 위해 주오스트리아대사관에 파견 중인 조주연(49·사법연수원 33기) 부부장검사를 급파했다. 이어 주독일대사관…
정부는 2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 여행사와 협조해 차질없이 장례절차를 진행하는 한편 가족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여성가족부 가족전문상담사를 현지로 파견했다고 밝혔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강경화 장관을 대신해 사고수습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중앙…
헝가리 당국이 유람선 침몰 사고가 발생한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수위가 수일 내로 4미터(m)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실종자 수색과 선체 인양 작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AP통신에 따르면 수자원관리 당국은 1일(현지시간) 앞으로 6일 동안 비가 내리지 않으면서 다음…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헝가리 유람선 침몰 실종자를 두고 생존이 어려울 것이라는 뉘앙스의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일자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에 “일반인들은 차가운 강물 속에 빠졌을 때 골든타임은 기껏해야 3분”이라며 “안타깝다…
“6·7월 본격적인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헝가리 참사’가 터졌다. 국내 여행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국내 주요 여행사 A사 관계자) “유람선 투어를 포함한 해외여행 일정이 안전한지 고객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번 참사를 계기로 안전 장치·교육 현황을 전면적…
헝가리 법원이 1일(현지시간)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유람선 허블레아니와 추돌 사고를 일으킨 크루즈 선박 바이킹 시긴 호 선장의 구속을 결정했다. 헝가리 현지 매체 ‘인덱스’에 따르면 법원은 바이킹 시긴 호 선장 유리 C.(64)에 부주의·태만으로 중대 인명 사고를 낸 혐의로 경찰…
헝가리 현지 매체 보르스는 1일(현지시간)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에 탑승했던 승무원의 어머니를 만난 후 인터뷰를 보도했다. 실종된 헝가리인 승무원 P. 야노시(53)의 어머니(81)는 자신의 아들은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이었다며 “수년 전 그는 자신에게 무…
헝가리 유람선 업체들로 구성된 ‘크루즈 얼라이언스’는 1일(현지시간)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추돌 사고를 당할 때 모습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정지한 선박에서 녹화가 된 듯한 이 영상에는 추돌 사고를 낸 바이킹 시긴이 유람선 허블레아니를 들이받…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패트릭 섀너핸 미(美) 국방장관 대행으로부터 예방을 받고 외교·안보행보에 재시동을 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한국인 여행객 다수가 사망·실종된 참사인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수습상황도 지속 주시하고 있다. 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는 한국인 관광객 30여명을 태우고 가라앉은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의 인양·수색작업이 나흘째 계속됐다. 그러나 야속하게도 한국인 19명을 포함한 21명이 여전히 실종상태다. 첫날 7명 구조, 7명 사망 소식이 들려온 이후 수색작업에 진전이 없었던 셈이다. …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침몰 참사 발생 나흘째인 1일(현지시간), 현지에는 비 예보 없이 구름이 많은 상황이다. 부다페스트 지역에 이날 비가 올 확률은 낮으나 북풍 계열의 바람이 지속적으로 불면서 실종자 수색의 난항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헝가리 기상청 등은 헝가리 남부 지역에…
현지시간으로 지난 29일 침몰사고를 당해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 가라앉은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의 소나(SONAR·수중 음파 탐지기) 사진이 공개됐다. 사고 발생 후 나흘째까지도 강의 유속이 빨라 시계(視界)가 ‘제로’인 상황에서 유람선의 상태가 밝혀져 향후 수색작업에 중요한 참…
헝가리 언론사가 한국 사정에 밝은 헝가리 인사를 인용해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이후 한국이 헝가리 정부의 대처에 조바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헝가리 ATV는 31일(현지시간) 한국에 거주 중인 기고가 유지니아 S. 리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헝가리와 한국은 근본적인 문…
헝가리 법원이 다뉴브강 유람선 ‘허블레아니’ 침몰사고 가해 선박 선장에게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1일(현지시간) 한국 외교부와 헝가리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헝가리 법원은 가해 선박인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의 선장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를 진행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헝가리…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여행객이 탄 유람선 침몰사고가 발생한지 사흘이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진전이 보이지 않는 실종자 수색에 피해 가족들의 마음만 타고 있다. 이들은 소식이 들리지 않는 가족의 물건 하나라도 더 손에 쥘 수 있기만을 바라는 마음이다. 한국 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