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5,925
구독
본토 일부를 빼앗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강경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타스에 따르면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국 러시아대사는 23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 국경 지역인 쿠르스크주를 급습한 것과 관련해 러시아 정부는 대응을 결정했다. 보복은 강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있는 유럽연합(EU)의 고위 관리가 ‘러시아 본토 공격에 대한 서방 무기의 사용 제한’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본토 공격에 서방 무기를 사용하자는 주장이 힘을 받으며 전쟁이 또 다른 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그는 다음 주 EU 회원국…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1년 이후 13년 만에 체첸공화국을 깜짝 방문해 우크라이나와의 전투를 준비 중인 체첸군을 격려했다. 우크라이나 지상군에 본토를 기습당해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체첸의 러시아에 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러시아는 최근 남서부 쿠르스크주에서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9일 미국 등 서방 주요국을 향해 “서방이 지원한 장거리 미사일을 러시아 본토 공격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남부 쿠르스크주일대에서 서울 면적(약 605…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보름 가까이 진격 중인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서방을 향해 장거리 미사일 사용을 허용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러시아가 넘지 말아야 할 한계로 설정한 ‘레드라인’이 사실상 무의미해졌다며 서방의 더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에 허를…
부상을 입은 러시아군 병사가 항복 의사를 나타내자 우크라이나군 드론이 음료수를 지급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방위군 제13여단 측은 공식 텔레그램을 통해 “전장의 군인들이 러시아군의 생존과 항복을 도운 방법”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서는 부상당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틀 일정으로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해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러시아 본토가 우크라이나에 점령당한 가운데 푸틴 대통령의 순방은 애써 태연한 모습을 연출하려는 의도가 내재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0일(현지시각) AP, R…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자국 군이 러시아 쿠르스크 주에서 92개의 마을을 통제하고 있다고 말했다.프랑스24 등 외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자국 대사들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수미 지역 맞은편에 있는 러시아 국경 지역(쿠르스크)에서…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주에서 진격 중인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있는 주요 교량 두 곳을 폭파하면서 본토 내 입지 강화를 꾀하고 있다. 러시아군은 병력을 모으는 데 난항을 겪으며 우크라이나군 격퇴에 실패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의 우군인 벨라루스는 자국 군의 3분의 1을 우크라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급습은 적의 추가 공격을 막기 위한 완충지대 조성을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우리 방어 작전의 최우선 임무는 러시아의 전쟁 잠재력을 최대한 무너뜨리고 최대한의 반격을…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에서 교량 1개를 추가로 공격해 파괴했다고 밝혔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콜라 올레슈크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쿠르스크 내 다리 하나를 추가로 공습했다”라고 발표했다. 올레슈크 사령관은 “정밀 공습으로 러시…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푸틴에게 최대 위기가 닥쳤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이달 6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기습이 ‘현대판 차르(제정 러시아 황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도력에 심각한 타격을 가했다고 15일 진단…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푸틴에게 최대 위기가 닥쳤다.”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이달 6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기습이 ‘현대판 차르(제정 러시아 황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도력에 심각한 타격을 가했다고 15일 진단했…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 공격 11일째인 16일(현지시각) 전략적으로 중요한 다리 하나를 파괴했다. BBC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이날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북쪽으로 약 11㎞ 떨어진 쿠르스크주 글루시코보 마을 인근 세임강 위의 다리를 공격해 파괴했다. 알렉세이 스미르노프…
우크라이나군은 16일(현지시각) 러시아 점령 하에 있는 동부 도네츠크시에 대한 일련의 공격을 가해 2명이 숨지게 하고 다른 7명을 부상시켰다고 러시아 측 당국자가 밝혔다. AFP와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당국이 임명한 데니스 푸슐린 도네츠크주 지사는 이날 우크라이나군이 주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