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5,925
구독
러시아에 파병 온 북한군의 주둔지 일부가 파괴됐고 추가 병력 투입 가능성이 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자가 주장했다.안드리 코발렌코 우크라이나 허위정보대응센터(CCD) 소장은 5일(현지시각) 공개된 자유아시아방송(RFA)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 병력 움직임을 추적하고 있다. 북한…
구글의 지도 앱인 구글맵이 업데이트 되면서 우크라이나 비밀 군사 기지의 위치가 노출됐다는 불만이 우크라이나 측에서 제기됐다.4일(현지시각)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안드리 코발렌코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의 허위정보대응센터 센터장은 텔레그램을 통해 “구글이 구글맵 업데이트를 통해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과 자국군 간 교전 사실을 공식화한 가운데, 현지 언론인이 러시아 서부 쿠르스크에서 북한 군인들이 훈련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최초로 입수했다고 밝혔다.5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유력 언론인 안드리 차플리엔코(56)는 소셜…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과 관련해 진위가 불분명한 영상이 확산하면서 혼선이 커지고 있다. 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일간 키이우포스트에 따르면 ‘인텔리전스 프론트’라는 엑스(X) 계정에 영상 두 편이 올라왔다.게시자는 “러시아를 위해 싸우러 우크라이나에 도착한 북한군 병사가 제공된 음식…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북한군과 처음으로 소규모 교전을 벌였다고 루스템 우메로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이 밝혔다.우메로프 국방장관은 5일 KBS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몇 주 뒤에는 더 많은 북한군이 전면 배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전체 북한군 병력은 1만 5…
러시아를 돕기 위해 최근 우크라이나 전선에 배치된 북한군이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을 받고 있다고 키이우의 관리가 5일 밝혔다.북한군 부대에 대해 공격이 가해졌다는 우크라이나 관리의 발언은 1000일이라는 이정표에 접어든 우크라이나 전쟁이 새 국면으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우크라이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방러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4일(현지시간) 예고 없이 깜짝 면담했다. 미국 대선을 하루 앞두고 양국 간 밀착을 노골적으로 과시한 것. 차기 미 정부를 겨냥해 유리한 위치에서 거래하겠다는 ‘몸값 높이기’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5일 러시아…
미국은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1만명 이상이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쿠르스크 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4일(현지시각) 밝혔다. 지난주보다 2000명 증가한 수치이며, 이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평가와도 거의 유사하다.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현재 1…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북한군 1만 1000명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주둔하고 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우크라이나 매체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연설에서 “오늘 주요 정보기관과 해외 정보국에서 북한군 1만 1000명이 이미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여부를 검토 중인 한국을 향해 “정신 차리고 극도로 위험한 길을 택하지 말라”고 경고했다.4일(현지시각) 타스통신에 따르면, 안나 옙스티크네예바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이미 북한군 1만1000명이 주둔하고 있다고 4일(현지시각) 밝혔다.인테르팍스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영상 연설을 통해 “오늘 주요 정보기관과 해외 정보국에서 러시아 영토에 있는 북한군에 대한 별…
우크라이나 정부 당국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일부가 배치된 것으로 알려진 격전지 쿠르스크주에서 우크라이나군과 북한군의 교전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4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매체인 ‘RBC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산하 허위정보대응센터(CCD)의 안드리 …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병력이 러시아 본토 격전지인 쿠르스크주에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을 받았다는 우크라이나 당국자의 주장을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구체적인 교전 상황, 시점 등은 전해지지 않았다.우크라이나의 키이우포스트 등 현지 매체는 안드리 코발렌코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교전지역에서 러시아 장갑차가 보병들을 버려두고 떠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됐다. 전문가는 이 보병들을 북한군으로 추정했다.2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쿠르스크 지역에서 촬영한 드론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보면 지난달 30일 러시아군…
온몸이 피범벅인 사람들이 병원 응급실로 실려 온다. 어떤 이는 한쪽 다리가 잘렸다. 다른 이는 화상을 입어 얼굴이 녹아내렸다. 동네에서 친구들과 축구를 하다 포탄에 맞아 실려 온 아이, 미사일을 맞아 무너진 건물에 깔려 숨을 쉬지 못하는 갓난아기…. 부모들은 자신보다 먼저 세상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