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트인’ 등 글로벌 구인구직 플랫폼에는 우리나라 대기업 연구원들이 스스로 ‘반도체 전문가’ 등으로 소개하고 취업을 물색 중이다. 일부는 ‘중국어 능통’ 스펙을 적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인재 포섭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동아일보 취재팀이 링크트인을 살펴본…
11월 5일 미국 대선이 채 4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대선 후보 겸 부통령이 ‘정신장애(mentally impaired)’, ‘패배자(loser)’ 같은 원색적인 말로 상대방을 향한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연일 강조하는 ‘관세 폭탄’ 공약이 시행되면 미 가정과 기업이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란 싱크탱크 보고서가 나왔다. 트럼프 후보는 해외 수입품에 막대한 관세를 부과해 “일자리를 늘리고, 중산층은 번영시키겠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하늘에서) 폭탄이 터진 것 같다”. 26일 미국 남동부에 상륙한 초대형 허리케인 ‘헐린’으로 29일 오전까지 최소 65명이 숨지고, 300만 가구 이상이 정전을 겪고 있다고 NBC방송 등이 보도했다. 피해가 집중된 조지아주의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곳곳에서 폭우, 강풍 등이 이어져…
유럽의회 선거, 프랑스 총선, 독일 지방선거 등 최근 유럽 곳곳에서 치러진 선거에서 극우 정당이 약진한 가운데 29일 오스트리아 또한 국민의회(하원) 선거를 실시했다. 잠정 결과는 빠르면 이날 오후 11시(한국 시간 30일 오전 6시)경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오스트리아에서도 역시 극우…
애플이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대한 투자 검토를 중단했다. 29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투자 유치 마감 일주일을 남겨 두고 오픈AI에 대한 투자 의향을 철회했다. 구체적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앞서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오픈AI…
일본 홋카이도(北海道)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를 알려온 ‘사나노보효(대나무 묘비란 뜻) 강제동원 박물관’이 2020년 1월 폭설로 무너진 지 약 4년 만에 다시 문을 연다. 교도통신은 28일 홋카이도 호로카나이정에서 사나노보효 강제동원 박물관의 재개관 기념행사가 열렸다고 …
이스라엘군(IDF)은 29일(현지시각) 이란을 주축으로 하는 중동의 반미·반이스라엘 진영 ‘저항의 축’의 하나인 예멘 후티반군을 공습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수장 하산 나스랄라를 살해한 지 이틀 만, 후티군이 이스라엘 텔아비브 인근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미사일로 공격했다고 발표한…
사단법인 한미클럽(회장 이강덕)은 30일 제7회와 제8회 오버도퍼상 수상자로 SBS 김수형 기자와 JTBC 김필규 기자를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오버도퍼상은 한반도 문제에 깊은 통찰을 보였던 미국 워싱턴포스트(WP)의 고(故) 돈 오버도퍼(1931~2015) 기자를 기리고, 외교·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