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부족과 운영 부실 문제로 파행을 겪었던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와 관련해 주무부처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드디어 입을 연다. 김 장관은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을 떠나 ‘K-잼버리’로 마무리된 이번 세계스카우트 대회와 관련해 지난 8일 이후 16일이 지난 지금까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23일 차관직에서 물러나며 “행안부는 잼버리 대원 3만2000여명을 수도권으로 11시간여만에 옮기는 큰 일을 해냈다”며 “대규모 인원의 숙소와 이동수단을 완벽하게 준비한 건 우리가 아니라면 할 수 없었을, 어느 행정학 교과서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대역사”라고 …
명지대학교는 서울‧경기 용인 캠퍼스 기숙사에 체류하던 잼버리 대원들이 출국함에 따라 명지대의 잼버리 지원 활동이 마무리됐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유병진 명지대 총장은 8일 긴급회의를 열어 교내 기숙사에 들어오는 잼버리 대원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학교 차원의 모든 지원을 당부…
감사원이 1000억원 이상 예산을 쏟아붓고도 파행으로 끝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에 착수한 가운데 잼버리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은 김관영 전북지사가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대검찰청은 22일 “시민단체 ‘활빈단’이 김관영 지사에 대해 직무유기…
이달 초 제6호 태풍 카눈의 북상으로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들이 전국으로 흩어진 가운데,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잼버리 대원들을 수용한 대학들의 비용 정산을 책임지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22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 부총리는 ‘…
교육부는 22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교육부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새만금 잼버리) 당시 숙소 등을 제공한 대학에 대해 비용 보전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신속한 집행을 약속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유기홍 민주당 의원은 잼…
김관영 전북지사는 ‘2023세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를 흠집 낸 요소 중 하나인 화장실 논란에 대해 할 말이 많다고 했다.절대 개수는 부족하지 않았지만 예산부족으로 대회에 촉박해서 설치하는 바람에 예행연습할 시간이 부족, 문제점을 미리 파악할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21일…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동안 모두 8500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새만금 잼버리 현장대응팀 일일 상황 보고’에 따르면 지난 7월29일부터 8월7일까지 벌레물림, 화상 등으로 인한 누적 …
여성가족부는 잼버리 사태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여가부 폐지론’에 대해 “여가부는 폐지와 상관없이 평소대로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민경 여가부 대변인은 21일 여가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장관도 최근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국회 감사에 책임있는 자세로 임하겠다’…
김현숙 장관이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 중 에어컨이 나오는 국립공원 숙소에 머물렀다는 지적에 대해 여성가족부가 “장관이 신변 위협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해명을 20일 내놨다.한덕수 국무총리는 3일 김 장관에게 전화로 “현장을 지키며 참가자 안전을 확보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김…
새만금 잼버리 관련 책임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이 무리한 대회 준비 과정과 정치권의 욕심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의당 소속 한승우 전북 전주시의원은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송하진 전 도지사를 비롯한 전북 정치권의 잘못된 욕심(탐욕)…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이었던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잼버리 기간 현장을 지키라는 지시를 받았음에도 숙영이 아닌 국립공원 숙소에서 묵은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잼버리 대회가 열린 1일부터 태풍 ‘카눈’으로 조…
전북도가 2018년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받는 과정에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 유치 시 공항 건설을 약속했다”는 이유를 내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새만금 공항 등 개발과 잼버리 대회는 별개”라고 주장…
편의점에서 물건을 계산 없이 들고 나간 외국인 청소년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전북경찰청은 절도 등 혐의로 A군 등 외국인 청소년 3명을 18일 송치했다고 밝혔다. A군은 지난 9일 전북 전주시에 마련된 임시 숙소 인근 편의점에서 1만2000원 상당의 생필품을, B양과 C양은 10일 …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에 성범죄 신고가 총 7건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하지만 조직위원회는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비판이 나오고 있다. 18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잼버리 기간에 접수된 성 관련 신고는 7건이다. 이 중에는 야영장 내 여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