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윗선을 겨냥하고 있던 대전지검의 칼끝이 흐려질 위기에 놓였다. 4일 지역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대전지검이 맡은 월성 원전 1호기 의혹 수사가 힘을 잃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대전지검은 지난달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구속영장 기각으…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유력 대선주자로 호명돼온 윤 총장의 사퇴로 차기 대선구도가 크게 출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3월 대통령 선거가 1년 남은 시점이자 4·7 재보궐선거를 한 달 앞둔 절묘한 시점에 그는 말했던 대로 ‘직’을 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일본 언론들도 관련 소식을 긴급 보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교도통신은 윤 총장이 이날 기자단에 “검찰에서의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사의를 표명했다며 관련 소식을 속보로 내보냈다. 통신은 윤 총장이 검찰개혁 등을 둘러싸고 문재인 …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국회가 논의 중인 사안을 이유로 검찰총장직까지 던진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은 스스로 검찰 조직에 충성한다고 공언해왔지만, 결…
사상초유 징계에도 굴하지 않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결국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권은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며 그를 검찰총장에 앉혔지만 임기 초반부터 양측의 관계는 평탄하지 못했다. ‘조국 수사’를 계기로 등을 돌린 여권은 그동안 윤 총장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두 차례의 직…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에서의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 2일 이례적으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에 대한 비판을 시작한 지 사흘 만이자 앞으로 임기가 142일 남은 상황에서다. 윤 총장은 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 앞에서 직접 …
국민의힘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것을 확인한 참담한 날”이라고 밝혔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렇게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검찰총장의 회한이 짐작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일찍부터 대권 후보로 거론되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사의를 밝혔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검사 신분을 벗어난 만큼 윤 총장이 향후 본격적인 정치 활동에 나설지 주목된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고 한다”며 “우리 사회가 오랜 …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는 말과 함께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사의 표명 직후 윤 총장은 법무부에 사표를 제출했다.윤 총장은 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현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그는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라…
=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또는 검찰과의 사이에 검찰 권력을 견제하기 위한, 또는 문민통제를 하기 위한 갈등이 때때로 생길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은 민주주의의 일반적인 과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대통령이 개입하…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4일 “윤석열 총장이 지금 사표 낸다면 그것은 잘못된 결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은 70년 검찰의 명예를 걸고 문재인 대통령 연루 여부 세 가지 사건에 전 검찰력을 쏱아야 할 때”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직…헌법정신·법치 시스템 파괴” 윤석열 메시지 전문 저는 오늘 검찰총장을 사직하려 합니다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