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303
구독
“올라간다! 올라가!” 14일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국사봉중학교. 3학년 최두환 군이 교내 생태축제에서 자전거를 타면서 힘차게 소리를 지른다. 최 군은 자전거가 만든 전기가 모터를 돌려 분수 물줄기가 높아지는 걸 보자 페달을 더 힘차게 밟았다. 또래보다 체격이 좋은 김 군…
서울사이버대학교는 다음달 12일까지 9개 단과대학, 40개 학과에서 2023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을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해 PC나 모바일로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와…
산만하고 집중력이 낮거나 공부한 내용을 쉽게 잊어버리는 학생, 학습시간을 단축하고 싶은 이들에게 주목받는 학습법이 있다. 세계전뇌학습아카데미 김용진 박사가 개발한 초고속전뇌학습법이다. 초고속전뇌학습법은 잠자고 있는 뇌세포를 깨워 학습효과를 높여주는 공부법이다. 좌뇌, 우뇌, 간뇌를 개…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첨단학과인 지능형반도체공학과를 신설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제 간 융합 교과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에 특화된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융합반도체공학과를 대학원 과정에 신설해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전문인력…
연세대학교는 제1기 연세대 미식문화 최고위 과정을 8월 개설한다. 오감을 극대화한 미식을 경험하고 음식에 녹아있는 역사와 배경, 테이블 매너 등 문화적 소양까지 높일 수 있는 인문학 강의로 진행된다. 본 과정의 특징으로는 ‘필드 트립’을 꼽을 수 있다. 각 장르의 명성이 높은 미식…
발달장애인들의 체력과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2일 서울 양천구 신서중학교에서 ‘2023년 이만수배 발달장애인 티볼 야구대회’가 열렸다. 대회에는 서울서진학교, 서울애화학교, 누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영등포자립생활센터, 자혜직업재활센터, 호산나대학, 메타아카데미, 예…
5·31 교육개혁은 한국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겨냥한 대규모 개혁이었다. 그래서 초중등 교육, 고등교육, 평생 직업교육 및 인프라 등 교육 전 분야에 엄청난 충격과 영향을 미쳤다. 모든 개혁이 그렇듯이 5·31 교육개혁도 빛과 그림자를 남겼다. 3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나는 동안 어…
수능이 한국 교육의 모든 의제를 빨아들이는 일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 진학 위주의 한국 교육에서 수능은 진영과 세대, 계층을 뛰어넘는 민감한 주제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교육부 수장인 김상곤 전 교육부 장관은 수시와 정시 비율 조정 시도로 여론의 뭇매를 맞아 일찍이 낙마하기도 했다. …
숭실대는 전자계산학과(1970년), 인공지능학과(1991년), 정보과학대학(1996년), IT대학(2005년) 등을 국내 최초로 설립한 대학이다. 그만큼 IT 교육 분야의 우수성과 전문성을 인정받아왔다. 이제 IT 명문대학의 명성을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AI·반도체 인재…
대학생들은 선택하고 싶지 않은 교과목을, 단지 졸업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교양필수 제도에 불만을 갖고 있다. 학습자의 선택권을 침해할 수도 있는 교양필수 제도는 총학생회 논의에서, 각종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의 SNS에서 제기되는 단골 이슈이다. 대다수 학생들의 입장은 명확하다. ‘교…
코로나 세대의 학습 결손과 문해력 저하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구몬학습은 학생이 자신의 실력에 맞는 난이도로 공부해 기초 학력을 향상하고, 구몬교사의 1대1 대면 관리를 통해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를 위해 개인 능력별 학습지를 제공한다. 기초 학…
숙명여자대학교는 대학과 학생이 주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캠퍼스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숙명 2030 비전의 혁신 목표 중 하나인 ESG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캠퍼스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캠퍼스 내 마련된 스마트팜에는 친환경 캠퍼스를 위한 숙명여대의 의지가 담겨 있다…
김용진 박사는 인간의 잠자고 있는 전뇌 세포를 깨워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자기 주도 학습법인 ‘초고속 전뇌학습법’을 개발해 장영실 과학문화상 금상을 받았다. 초고속 전뇌학습법은 3단계로 구성돼 있다. 1단계는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논리력, 어휘력 등을 향상시켜 독서 능력을 10…
에듀테크 대표 기업 아이스크림에듀(대표 이윤석)가 4월 17일부터 19일가지 미국 센디에고에서 열린 ‘ASU+GSV 서밋’에 참가해 글로벌 교육 시장에 K-에듀테크를 선보였다. ASU+GSV 서밋은 애리조나주립대(ASU)와 글로벌 스타트업 벤처스(GSV)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세계 최대…
5·31 교육개혁 28주년을 맞아 안병영 전 교육부 장관의 글을 3회에 걸쳐 싣는다. 5·31 교육개혁은 1995년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의해 해방 후 최초로 시도된 교육개혁으로 지금까지 교육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안 전 장관은 김영삼 정부의 교육부 장관을 역임하며 교육개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