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315
구독
한국 사회는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수도권 인구집중, 지방소멸, 지방대학 존립 위기 등 총체적인 난국에 빠져 있다. 2020년부터 사망자가 출생자를 넘어서는 인구 데드크로스가 일어나면서 지방의 위기는 가속화되고 있다. 2022년 출산율은 0.79명으로 출산율 회복의 골든타임은 이미 …
“학부모님 대부분은 체육이 공부를 방해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이제 학생들에게라도 국-영-수도 중요하지만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건 체육이라고 믿게 해주고 싶어요.” 서울 신목중에서 체육을 가르치는 김혜린 교사는 오랜 침묵에서 벗어나 학교 체육 활동이 만들어내는 긍정적인 가…
교육이 지방을 살릴 수 있을까. 이 질문에 ‘가능하다’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에서 숫자로 나오고 있다.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의대 등 사교육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가능성을 일깨우는 교육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의미가 크다. 표선면에서 주목해야…
웅진씽크빅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 고도화된 교육 시스템과 콘텐츠를 구축해 한 단계 진화한 에듀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성형 AI는 최근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교육의 화두인 ‘몰입 증대’ 측면에서 차세대 에듀테크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웅진씽크빅은 …
서울사이버대(SCU)는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의 선택을 받았다.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선 3회(2007, 2013, 2020년) 모두 A등급을 획득한 국내 유일의 사이버대이다. 올해부터는 사이버대 최초로 디지털 휴먼을 도입한 강의와 상담을 실시한다. 실제 …
회사 대표 및 CEO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하루가 멀다 하고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리스크 관리가 쉽지만은 않다. 어렵게 성장시킨 회사가 생각지도 못한 변수로 한순간에 무너진다면 너무 허망할 것이다. 특히 소규모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건 속에서…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됐다. 구매 결정 전 이미 철저한 사전조사를 마친 소비자에게 더 이상 전통적인 영업 방식은 통하지 않는다. 이제 영업도 변화한 시대에 맞춰 …
오픈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의 놀라운 성능에 세상이 놀라고 있다. AI의 발달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챗GPT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인간의 언어로 소통하는 인공지능이다. 챗GPT를 활용하면 대규모 플랫폼 노동에 의존하는 소비자 …
서남표 MIT(매사추세츠공대) 명예교수(87)가 16일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서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UNIST가 지난해 세계 100위권 대학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대학 혁신과 경영 선진화 등에 관한 자문으로 도움을 준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올해로 개교 14년 차인 U…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IB) 교육 프로그램을 대학입시와 연계하기 위한 ‘IB, 공교육 도입 의의와 과제’ 공청회가 7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공청회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경기도교육청, 대구시…
교육자유특구는 윤석열 정부가 교육 개혁과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으로 내세운 정책으로 교육과 지역발전을 융합한 최초의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만 시범 운영 등 향후 일정은 아직 ‘준비 중’이다. 역대 정부는 교육 개혁과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기는 했어도 두 정책을 결합하는 정책을 펼…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 월드컵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추가시간에 역전골을 터뜨려 16강 진출을 확정한 감동이 아직도 생생하다. 한 달여 지난 월드컵을 다시 소환한 이유는 디지털 대전환과 생태 전환이 중심인 미래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단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립 한국방송통신대(총장 고성환)는 1월 27일부터 2월 2일까지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추가모집을 진행한다. 모집학과는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교육과학대학 등 4개 단과대학 23개 학과(사회복지학과 제외)이다. 한 학기 34만∼37만 원대의 부담 없는…
숭실대(총장 장범식)는 OTT 서비스 왓챠와 공동 진행한 프로젝트 ‘왓챠×신인감독 파일럿’을 1월 20일(금) 공개했다고 전했다. 2022년 3월 숭실대와 왓챠는 영상 콘텐츠 공급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숭실대 영화예술전공(SSFilm) 학생들은 ‘왓챠×신인감독 파일럿’ 프…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은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전도사다. 그는 한국에 IB의 씨앗을 뿌렸을 뿐 아니라 안착에도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대구의 IB 순항과 제주의 IB 실시, 경기 및 부산의 IB 도입 배후에도 모두 이혜정 소장이 있었다. 대구의 교사들은 이 소장으로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