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315
구독
경희대 건설정보연구실 연구팀(연구책임자 김인한 교수·사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건설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구축하는 측면에서 올해 1월부터 선진화된 DfMA(Design for Manufacturing and Assembly) 방법론을 적용한 모듈러…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을 선도해 나갈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는 ICT폴리텍대학(학장 박재문)이 17일까지 2021학년도 신입생 수시 2차 모집에 들어간다. ICT폴리텍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의 정책적 지원과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의 출연에 기초해 2002년 12월에 교…
유망 직종과 산업, 기업의 판도를 한순간에 뒤흔든 코로나19는 기존의 취업방식과 진로 설정의 한계를 드러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발전을 추구하는 태도나 자세인 기업가정신이 청소년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교육 현장도 전환점을 맞고 있다. 비대면 교육의 비중이 커진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는 비대면 교육의 특성상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없지 않다. 또한 비대면 교육 방법, 몰입도, 인프라 구축 …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가 이달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 자동소독 버스 손잡이를 출품해 관심을 끌었다. 자동소독 버스 손잡이는 LED의 자외선을 이용해 코로나19 등 세균을 살균할 수 있다. 이학부 1학년 이기준 씨와 2학년 김우연 씨 등 6명이 개발…
정부가 2025년까지 75조3000억 원을 투자할 지역균형 뉴딜에 핵심 역할을 할 대학을 거론하지 않은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거점 국립대를 지역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임에도 지역균형 뉴딜과 거점 국립대를 연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송두리째 바꾼 가운데, 교육분야에서도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온라인 교육이 급속도로 확산된 것이다. 올 3월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반대학이 오프라인 수업을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며, 온라인 교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상으로 …
시경은 고대 중국의 시가를 모아 엮은 오경의 하나로 대표적인 유교 경전이다. 본디 3000여 편이었다고 전해지나 공자에 의해 305편으로 간추려졌다. 공자는 만년에 제자를 가르칠 때 육경 중 시를 첫머리로 삼았다. 시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감정에서 우러난 것으로 정서를 순화하고 다양한…
폭풍설 몰아치는 영하 40도 개마고원 낭림산맥 칼바람 속에 17일간 한국전쟁 최대 사투가 벌어졌다. 세계전쟁사에 비장한 겨울전쟁으로 기록된, 스탈린그라드 독소전쟁 버금가는 혹독한 전쟁이었다. 스미스 장군이 이끄는 2만5800명의 미 해병이 쑹스룬 제9병단장이 지휘하는 12만8000명의…
꿋꿋한 자립정신과 빨강머리의 명랑하고 순수함을 간직한 주인공 앤 이야기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그린게이블즈 빨강머리 앤’을 전 10권에 걸쳐 완역해 출간했다. 햇빛을 받아 눈부시게 빛나는 사파이어 같은 바다, 캐나다 세인트로렌스 만에 반달형으로 뜬 프린스에드워드섬, 싱그러운 초록…
“한 장의 글로 누군가는 출세를 하고, 누군가는 목숨을 잃는다.” 글로 나라를 바로 세우고자 했던 문인부터 새 시대의 문장으로 성리학 바깥세상을 꿈꾼 신지식인까지, 역사의 갈림길에서 목숨을 구한 편지 한 장부터 붓을 꺾지 못해 고난을 자초한 절개 높은 상소문까지. 문장이 담은 시대의 …
단 10분에 문학작품 전문을 쉽고 재미있게 해설해 수험생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유튜버 문학캐스터 레몬의 신개념 문학 해설서다. 수능 출제 가능성이 높은 고전소설, 현대소설 44개 작품의 전문을 실었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목소리로 긴 작품도 단숨에 이해시키는 레몬의 동영상 강의 …
코로나19로 인해 학원 보내기가 염려되는 요즘이다. 여기에 과도한 사교육비가 사회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잠자고 있는 뇌세포를 깨워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도모하는 ‘초고속전뇌학습법’이 사교육비 절감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세계전뇌학습아카데미 김용진 박사는 잠자는 뇌를 깨우는 방…
삼육대(총장 김일목)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수요에 대응하고,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셀프 스튜디오 3개실을 구축해 운영한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셀프 스튜디오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시설이다. 방음·흡음으로 설계된 …
사이버외국어대는 한국어학부 정재연 학생(우루무치 한국인회 명예회장)이 ‘제14회 세계 한인의 날’인 5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세계 한인의 날은 매년 10월 5일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의 정체성 정립 및 자긍심 고취, 동포들의 화합과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제정됐다.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