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올해 특수학교 교사 1036명을 증원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1173명을 증원한 데 이어 올해도 1000명 이상을 늘리기로 한 것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권 확보와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5년간 특수교육대상자는 연평균 1000여 명씩 증…
“관료주의의 관성이 지역사회에 무서운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행복과 도시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8일 서울에서 만난 이재수 춘천시장(55)은 핵심사업인 ‘대학도시 춘천’을 말하기에 앞서 자신의 소신부터 꺼냈다. 지난해 민선 7기 시장으로 취…
미래학자의 통찰의 기술 최윤식 지음·652쪽·1만9800원·김영사 변화에 적응하느라 에너지를 낭비할 것인가, 변화를 꿰뚫고 주도할 것인가.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미래가 펼쳐진다. 이 책은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미래를 예측하는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
올해 28회째를 맞는 전국 독서올림피아드는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와 동아일보가 주최하는 전국 최대 규모 독서 능력 평가 대회다. 문화 사회 과학 역사 예술 등 분야의 학년별 필독서를 읽고, 객관식 독서 능력 평가와 서·논술형 독서감상문 형식의 통합 사고력 평가를 치른다. 지난해…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위치한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JA Jeju·St. Johnsbury Academy Jeju)는 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대입 전담 상담 교사가 일대일 상담을 하는 ‘칼리지 카운슬러(College Counselor)’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학생 개개인의 성향…
초등학생들이 수학에서 처음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점이 초등학교 3학년 ‘분수’를 배울 때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이 발표한 ‘초·중학교 학생 50명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수학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한 최초의 시점이 ‘분수’를 배울 때로 밝혀졌다.…
서울과학기술대(총장 김종호)는 10일 ‘CUBE GALLERY’ 개관 행사를 테크노큐브동 1층 갤러리에서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김종호 총장, 이동훈 연구산학부총장 및 주요 보직자와 다빈치인재양성사업단의 김영석 단장, 건축학부의 김병일 교수 등 창작물 참여교수와 학생, 직원 등이 참여하…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가 16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인근에 ‘캐치카페 경희로점’을 연다. 캐치카페는 취업준비생을 위한 신개념 취업공간으로, 무료로 음료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기업채용설명회, 현직자 멘토링, 모의면접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캐치카페 경희로점…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융합과 혁신의 상징 핀란드 알토대 (Aalto University) “과거 경영자들은 환경 파괴, 노령화, 윤리 경영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만 하면 좋은 경영자로 평가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사회는 새로운 모습의 경영자를 요…
인공지능(AI)이 발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분석하는 연구가 곳곳에서 진행돼 왔다. 대표적 연구 중 하나가 데세코(DeSeCo) 프로젝트다. 데세코 프로젝트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1997년부터 6년 동안 성공적인 삶과 사회를 만들기 위한 미래 핵심 역량이 무…
서울 서대문구 관내 동주민센터는 토요일만 되면 청소년들로 북적인다. 구청이 직접 나서서 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토요동학교’가 열리기 때문이다. 토요동학교에 가면 동 별로 3D펜 수업, 고등학생 멘토와 초등학생 멘티가 함께하는 마을 학교, 고등학교 동아리가 함께하는 코딩…
장애 학생들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진학 또는 취업의 기로에 서게 된다. 다만 장애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지 않고, ‘전공과’를 거쳐 취업을 노리기도 한다. ‘전공과’란 고등학교를 졸업한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1년 이상의 진로·직업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교육부에서 발…
교육을 발판 삼아 지역을 살리려는 ‘교육주도 성장’을 일부 지자체가 시도하고 있다. 강원 춘천시와 부산시가 시도 중인 ‘대학도시 춘천’과 ‘대학주도 성장’이 그것이다. 춘천의 경우 이재수 시장은 지난달 4일 시청의 국장들과 함께 강원대를 찾아 김헌영 강원대 총장을 비롯한 교수들과 ‘대…
얼마 전에 상영된 ‘스카이캐슬’이라는 드라마는 왜곡되고 뒤틀린 한국 사회의 교육열의 끝판을 보여주었다. 특정 지역 일부 부유층의 자녀관과 교육관의 한 부분을 다소 과장하여 드러낸 이야기였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며 우리 교육과 사회에 대해 본질적인 성찰을 하게 하는 드라마였다. 존재하…
다가오는 20일은 제39회 장애인의 날이다. 장애인을 향한 사회의 인식은 전보다 개선됐지만 여전히 가야 할 길이 멀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 밑바탕이 되는 장애인 교육 문제 역시 같은 고민을 안고 있다.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 사옥에서 이상진 국립 한국복지대 총장(61)을 만나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