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823
구독
지난달 미국 덴버에서 슈퍼컴퓨팅콘퍼런스(SC·Supercomputing Conference)가 개최되었습니다. SC는 고성능컴퓨팅(HPC·High-Performance Computing) 분야의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최신 연구 결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행사로…
최근 ‘서울의 봄’이라는 영화가 인기입니다. 1979년 있었던 12·12 군사 쿠데타를 소재로 한 영화입니다. 영화에서는 ‘하나회’라는 군대 내 사조직에 가담한 군인들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쿠데타(Coup d’État)란 프랑스어로 ‘나라(État…
역시 도널드 트럼프(77·사진)입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심한 언사가 연일 기삿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선거 유세 중 정치적 라이벌들을 인간이 아닌 ‘해충’에 비유하거나, 이민자들을 향해 ‘미국 혈통을 오염시키는 존재’라는 폭언을 날렸습니다. 사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역대급 ‘불수능’이었음이 확인됐다. 교육부가 7일 발표한 2024학년도 수능 성적 결과를 보면 국어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150점, 수학은 148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16점, 3점씩 올랐다. 시험이 어려워 응시생들의 평균점수가 낮아지면 표준점수의 최고점은…
● 유래: 중국 육조 시대의 호북, 호남 지방 풍속을 기록한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중국은 고대부터 정월 보름날에 각양각색의 등을 다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주마등입니다. 등(燈) 위에 둥근 원반을 올려놓고 원반의 가장자리를 따라 말이 달리…
● 유래: 사기(史記) 회음후열전(淮陰侯列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한왕 유방(劉邦)은 항우의 휘하에서 귀순한 한신(韓信)을 치속도위에 임명했으나, 그를 비범한 인물로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승상 소하는 한신이 비범한 인물인 것을 알아보고, 유방에게 한신을 추천했으나, 유방은 여전히…
말년의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은 구부정하고 어눌했다. 때론 말을 알아듣기 어려웠다. 그래도 ‘올빼미 눈’이라고 불려온 그의 눈빛은 그대로였다. 지난달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비판하고 중동지역의 분쟁 확산을 경고하는 그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지난해 19번째 …
지난달 30일, 새벽에 울린 기상청의 재난경보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잠을 설쳤을 겁니다.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km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4.0의 지진 때문이었습니다. 경주에서는 2016년에도 규모 5.8의 국내 사상 최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20여 명이 부상을 입은 적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경쟁력은 좋은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를 끌어모으고, 또 다른 콘텐츠를 추천하며 록인(Lock-in·묶어두는) 하는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 그렇게 확보한 사용자는 다른 콘텐츠 제작에 선순환시…
● 유래: 진서(晉書)의 주처전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서진(西晋)시대 주처는 양선 지방 사람인데 그의 아버지 주방(周魴)은 동오의 파양 태수를 지냈으나 불행히도 주처가 어렸을 때 세상을 떠났지요. 주처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지 못해 어려서 방탕한 생활을 하며 지냈습니다. 장성하여 자…
해마다 자동차 등록 대수는 늘어도 교통사고 건수는 줄고 있다. 자동차 안전 기술이 좋아지고, 교통안전 시설과 정책이 선진화하며, 국민 안전 의식 수준이 높아진 덕분이다. 그런데 유독 65세 이상 고령자들이 내는 사고는 증가 추세다. 지난해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는 3만4652건…
지난달 25일 러시아 무인기(드론)의 대규모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래 최대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이날은 공교롭게도 우크라이나 ‘홀로도모르’(기근 학살) 91주년 추모일이었습니다. 1924년 레닌이 죽고 권력을 쥔 스탈린(187…
최근 과학자들이 세계에서 제일 긴 강을 찾기 위해 직접 카약을 타고 강의 길이를 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연,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은 어디일까요? 기네스북과 영국 백과사전은 아프리카의 나일강을 세계에서 제일 긴 강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브라질에 있는 아마존강이 제일 길다고 주장하는…
● 유래: 예기(禮記) 단궁상(檀弓上)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고대 중국 은나라 말기 여상(呂尙)은 위수가에 사냥 나왔던 주나라의 문왕을 처음 만나게 되었지요. 문왕은 여상의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책을 듣고 할아버지인 고공단보(태공)가 꿈에서라도 바라던 인물이 비로소 나…
‘전자정부 선진국’을 자처해온 한국에서 국가 행정전산망이 먹통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일선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된 지난 금요일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가 필요한 전세계약, 금융거래가 올 스톱 되면서 큰 혼란이 빚어졌다. 사태 발생 후에도 담당 부처가 원인을 빠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