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826
구독
‘3일(현지 시간) 세계 채권 금리의 기준점 역할을 하는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전날보다 0.12%포인트 급등한 4.81%로 2007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이에 4일 원화 가치와 주가가 일제히 급락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이 요동쳤다.’(동아일보 2023년 10월 5일…
● 유래: 진서(晉書)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동진시대, 환온과 은호는 어릴 적부터 친구였습니다. 훗날, 환온이 권력을 차지하자 황제는 그의 권세를 우려해 은호를 조정에 불러들였지요. 은호는 재주가 뛰어나고 세상 평판도 좋아 조정에서 몇 번이나 그를 불렀지만 그때마다 거절하고 초야에 …
노벨상을 받은 세계적 과학자들이 한국의 과학 분야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에 대해 우려를 쏟아냈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대담 행사에 초청받은 5명의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은 기초과학 분야의 장기적 투자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하며 정부의 R&D 예산 감축이 “한국 과학…
히잡(Hijab)은 무슬림(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의 전통 복장입니다. 아랍어 ‘가리다’에서 유래했듯 대체로 스카프처럼 감아 머리카락과 목, 가슴을 감쌉니다. 지역과 민족에 따라 몸을 더 많이 가리는 니깝, 차도르, 부르카 등도 있습니다. 히잡 자체는 성차별도 억압도 아닙니다. 문제는…
따다다단∼! 따다다단∼! 첫 소절만으로도 강력한 느낌을 주는 ‘운명 교향곡’을 만든 사람은 바로 독일 음악가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에요. 그는 생전 온갖 질병으로 인한 고통 속에서도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켰지요. 최근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팀이 200여 년 만에 베토벤의 죽음에 얽힌 미스…
● 유래: 사기(史記) 여불위전(呂不韋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여불위는 전국시대 말 뛰어난 사업가였지요. 진(秦)나라의 왕자 자초가 조나라에 인질로 와 있음을 알고는 그에게 접근하여 후원자가 되었습니다. 결국 자초는 여불위의 계략대로 후에 진나라의 왕위에 오르지요. 이에 여불위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한창일 때는 코로나로 고생하는 사람은 많아도 독감 유행은 없었다. 코로나 첫해의 경우 감기 환자는 전년도의 절반으로, 독감 환자는 2%로 뚝 떨어졌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무서워 마스크 쓰고 손을 자주 씻은 결과 예방 효과를 본 것이다. 코로나 …
부산시가 중앙아시아의 대표적인 관광도시인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와 실질 교류 협력에 나섰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그리스 시대부터 ‘마라칸다’로 알려졌던 사마르칸트는 1220년 칭기즈칸이 점령하기 전까지 실크로드(교역지)로 번성했던 곳입니다. 이후 14세기에 티무르 제국의 수도가 되면서 …
어느새 인공지능(AI)이 우리의 일상 곳곳에 깊이 파고들어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챗(Chat)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 서비스의 등장으로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AI의 일상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들 합니다. 13일 정부는 2024년 9090억 원의…
● 유래: 논어(論語)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공자의 제자 자공이 정치에 대하여 묻자, 공자는 “식량을 풍족하게 하고(足食), 군대를 충분히 하고(足兵), 백성의 믿음을 얻는 일이다(民信)”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자공이 “어쩔 수 없이 한 가지를 포기해야 한다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합니까…
초고난도 킬러 문항 배제 방침을 발표한 후 처음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에서 재수 이상 ‘N수생’ 응시자가 10만4377명으로 관련 통계가 공개된 2011학년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킬러 문항 없는 ‘물수능’ 기대감에 졸업생들이 대거 몰려들었다. 수능 …
인도가 국명을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2016년 이미 인도 대법원으로부터 국호 변경 건을 기각당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바라트(Bharat)’라는 용어를 다시 사용했습니다. 영문 국가명인 ‘인디아(India)’가 엄연…
얼마 전 9월 11일은 미국 9·11테러가 발생한 지 22년째 되던 날이었습니다. 9·11테러는 2001년 9월 11일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조직 알카에다가 미국 내에서 4대의 민간 항공기를 납치한 사건입니다. 항공기 중 2대는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미국 뉴욕의 월드트레이드센터와 충돌…
● 유래: 당서(唐書) 적인걸(狄仁傑)전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당나라 고종 때 적인걸은 재판관이 되어 1년 동안 1만7000명을 올바르게 재판하였고, 그 뒤 강남순무사가 되어서는 음란하거나 민심을 미혹하는 사당 1700곳을 없앴으며, 예주자사로 있을 때에는 무고한 죄로 사형을 선고받…
카페나 식당 문을 열었을 때 ‘어서 오세요’ 대신 키오스크를 마주하면 움찔하게 된다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주문부터 결제까지 단 한 번의 실수도 없어야 한다. “아이스라떼 톨 사이즈 샷 추가 테이크아웃요.” 점원 앞에선 3초면 끝날 한 문장을 위해 단계마다 ㉠씨름해야 한다. 어르신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