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823
구독
알록달록한 열기구가 가득한 카파도키아의 하늘, 하얀 치마가 활짝 펼쳐지도록 빙글빙글 돌면서 추는 세마춤, 고대 하드리아누스 신전…. 터키 유적지와 문화가 소개될 때마다 관광객들은 “헬로 튀르키예”를 외친다. 터키 공영방송에서 방영 중인 이 1분짜리 동영상의 홍보 대상은 관광지가 아니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역대 지방선거 중 두 번째로 낮은 투표율을 보이며 끝났습니다.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선거까지, 투표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점점 낮아지는 건 아닌가 걱정됩니다. 현재 우리는 투표할 수 있는 걸 아주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
1972년 3월 2일 발사된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탐사선 파이어니어 10호가 올해로 발사 50주년을 맞았습니다. 초기 목적인 목성 탐사를 마치고 인류의 메시지를 담은 금속판을 실은 채 황소자리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요. 현재 파이어니어 10호는 지구로부터 약 195억 km 떨어…
한국 영화가 제75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두 개의 트로피를 동시에 거머쥐었다. 박찬욱 감독이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받으며 한국 영화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는 칸영화제의 2개 부문에서 본상…
16세의 어린 나이에 노벨 평화상 후보로 언급된 환경운동가를 아시나요? 그레타 툰베리(사진)는 스웨덴의 환경운동가로 올해 19세가 된 청소년입니다. 툰베리가 처음 환경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8세 때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사람들이 그에 대한 대책을 적극…
‘비버 챌린지(Bebras Challenge)’라는 대회를 들어보셨나요? 동물 이름 ‘비버’가 들어간 대회라니! 이름만으로는 어떤 대회인지 알쏭달쏭한 이 대회는 2004년 리투아니아의 발렌티나 다기에네 교수님이 처음 시작했습니다. 다기에네 교수님은 학생들이 정보과학에 흥미를 갖도록 유…
과로사회인 때문일까. 한국인은 커피를 많이 마신다. 성인 1인당 소비량이 연간 353잔으로 세계 평균의 2.7배다(2018년 기준). 일회용 컵 사용량도 연간 25억∼28억 개나 된다. 정부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세계 최초로 일회용 컵에 보증금을 매기는 제도를 법제화한 배경이다. 그…
얼마 전 폐양식장에 길고양이를 가두고 학대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너무 무섭고 슬픈 일이지만 범인이 처벌받는 건 분명하다고 하니 조금은 마음이 놓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언제부터 동물을 보호하고 학대하거나 유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을까요? 인간과 동물의 유대는 야생 늑대를 길들였던 약 …
지난 2년 반 동안 전 세계를 휩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한풀 꺾이는 모양새입니다. 이대로 간다면 머지않아 코로나19의 종식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시점에 왔습니다.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을 맞아 거리 곳곳마다 나들이 인파가 넘칩니다. 코로나19로 고통받던 우리의 삶…
북한 내 코로나19가 급속히 번지고 있다. 12일 북한 당국이 처음 발병 사실을 공개했을 때 1만8000여 명이었던 신규 유열자(발열자)는 이틀 만인 14일 30만 명 가까이 폭증했다. 북한 당국이 공개한 누적 발열자는 현재 82만여 명, 사망자는 42명이다. 진단키트가 없어 확진 여…
최근 비트코인과 비슷한 가상자산인 한국산 암호화폐 ‘루나’(LUNA)와 ‘테라USD’(UST)가 폭락했습니다. 특히 루나는 불과 한 달 전 2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8배 가까이 올랐다가 최근 사흘 만에 99.9% 폭락, 1원으로 주저앉아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러자 투자의 달인으로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