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823
구독
중국 고사에 이이제이(以夷制夷) 전략이 있습니다. 한 나라를 이용해 다른 나라를 제압한다는 뜻입니다. 요즘 미국이 러시아에 대항하기 위해 그동안 사이가 좋지 않았던 사우디아라비아에 손을 내미는 모양새가 이이제이와 닮았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인한 국제유…
윤석열 당선인이 20일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며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현 청와대는 5월 10일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시민공원으로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당선 열흘 만에 내린 결정이다. 취임 전까지 50일 동안 새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영문 명칭인 ‘코러스(KORUS) FTA’는 코리아와 USA의 첫음절을 조합한 것이다. 우리는 한국이 앞에 오는 이 명칭을 반겼지만 미국은 썩 내켜하지 않았다. 협상 초반인 2006년 3월, 미국이 처음 아이디어로 내놓은 것은 아메리카를 앞에, 코리아를 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51·사진)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결투를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머스크는 14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푸틴에게 일대일 결투를 신청한다. 내기로 거는 것은 우크라이나”라며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뜬금없기는 하나 한낱 치기 어린 …
올해 임인년(壬寅年)은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여러분은 호랑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호랑이는 특별한 동물이었어요.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이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펴낸 ‘한국민속상징사전: 호랑이 편’을 보면 호랑이 관련 속담은 71개, 지명은 389건,…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이 극한으로 치닫던 1960년대 초, 옛 소련은 쿠바에 핵미사일을 설치했습니다. 1962년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쿠바 인근 해안을 봉쇄하며 전쟁 불사의 의지로 맞섰습니다. 다행히 옛 소련은 핵전쟁 발발 직전에 쿠바에서 미사일을 철수했습니다. …
1940년 미국 시카고 대학의 교수이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엔리코 페르미는 학생들에게 시카고에는 몇 명의 피아노 조율사가 살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다음과 같이 추정했습니다. 우선 시카고에는 몇 가구가 살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시카고에는 약 300만 …
경북 울진에서 4일 시작된 산불이 강원 삼척 등지로 번지는 등 큰 산불이 발생했다. 여의도 46배 크기의 산림과 주택 260여 채가 불탔고 6500여 명의 주민이 인근 관공서 등으로 대피했다. 9일간 계속됐던 2000년 4월 동해안 산불 이후 최대 규모다. 불꽃과 연기에 둘러싸인 주민…
3월 9일은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물이 누구인가 하는 중요한 결정이 이루어지는 날이지요. 선거일 만 18세가 된 고등학생들도 대통령선거에 처음으로 참여합니다.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도 어렵지만, 모두가 원하는 후보가 당선될지도 궁금합니다. …
이어령 교수(사진)가 지난달 26일 향년 88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고인은 언론인, 대학교수, 작가, 비평가 등으로 활약하며 ‘시대의 지성’으로 불려왔습니다. 초대 문화부 장관(1990∼1991년)을 지내며 행정가로서의 면모도 보였습니다. 이때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국립국어원을 설립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미국은 서방 동맹국과 함께 러시아 대형은행의 자금 거래를 차단하고, 첨단 제품의 수출을 금지하는 경제 제재에 착수했다. 금융기관의 자금줄을 죄는 한편으로 항공 반도체 통신 관련 품목의 대(對)러시아 수출을 제한함으로써 금융과 산업을 동시에 압박하는 전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