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823
구독
전 세계의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다. 중국이 우한의 바이러스성 폐렴을 세계보건기구(WHO)에 처음 보고한 지 2년이 됐지만, 미국 유럽 등 각국 확진자 수는 연일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곳곳에서 새해맞이 행사들이 대거 취소됐고 항공편 취소나 대중교통 운행 중단사태도 벌어지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이나 새해를 맞는 1월이면 국내외에서 콘서트나 음악회 등 문화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됩니다. 국내에서도 각종 오케스트라의 신년 음악회 또는 새해 첫 공연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상훈: 클래식은 들으면 편안해지고, 어떤 곡은 피아노로 치면서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흥부전은 판소리 계통의 한글 소설로 형제간의 우애와 권선징악을 다룬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놀부를 부자 농민 혹은 지주의 상징, 흥부를 가난한 농민 혹은 몰락한 양반의 상징으로 놓고 해석하면 조선 후기 농민의 계층 분화와 삶을 잘 보여주는 소설이 됩니다. ○ 놀부가 재산을…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 미국 미니애폴리스 공항에는 담요와 베개가 흩어져 있었다. 항공편이 줄줄이 결항되면서 크리스마스 여행객들이 공항에서 밤을 보내야 했던 것이다. 지난해 봉쇄 조치로 우울한 성탄절을 보냈던 미국인들은 올해만큼은 일상에 가까운 성탄절을 보내게 될 줄 알았지만 기대는 빗…
19세기 중반 프랑스 파리 교외 바르비종이라는 작은 마을을 중심으로 농촌 풍경과 농민들의 삶을 그린 바르비종파가 싹텄습니다. 대표적인 화가가 장 프랑수아 밀레(1814∼1875)입니다. 그는 노르망디 지역 작은 농촌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농부의 삶을 지켜보며 자랐습니다. 바르비종으…
축구장 크기의 735배가 불탄 2019년 강원도 산불, 2017년 포항 지진과 최근 제주도에서 일어난 지진, 올해 초 유례없는 한파와 폭설이 찾아온 미국, 2년 가까이 지속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세계 곳곳을 파고든 재난이 우리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
20일부터 수도권의 유치원 및 초중고교와 비수도권 과대학교·과밀학급에서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22일 시작된 전면등교가 정부의 거리 두기 강화로 한 달 만에 중단된 것이다. 일선 학교에서는 겨울방학을 불과 1, 2주 남겨놓고 학년별로 각기 다른 학사일정을 짜…
흔히 공정하기만 하면 정의(正義)롭다고 여깁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공정이 정의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선천적·후천적 조건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능력주의가 강조되다 보면 집단 내에서 누군가를 배제하는 것을 당연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숭이와 코끼리가 나무 …
영화 ‘아바타’(2009년)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 역대 1위 작품입니다. 아바타(avatar)는 지상 세계로 강림한 신의 육체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아바타라’에서 유래했습니다.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메타버스라는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형체를 뜻하는 말로 처…
“지는 게 이기는 거고 이기는 게 지는 거예요. 내 말 무슨 뜻인지 아셨죠? 어쩌고 했던 말을 떠올리며 그는 유식이 견강부회할 수 있는 범위의 무한함에 구역질을 느꼈다.” 박완서의 소설 ‘침묵과 실어’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견강부회(牽强附會)’, 가당치도 않은 말을 끌어와 자신의 …
고양이와 쥐는 서로 천적 관계다. 한자리에 풀어놓으면 쥐가 고양이의 먹잇감이 되는 숙명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쥐는 곡식을 훔쳐 먹는 ‘도둑’이고, 고양이는 이 쥐를 잡는 엄정한 ‘관리’로 비유되곤 했다. 그런데 만약 이 고양이와 쥐가 서로 사이좋게 지낸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