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 3법’에 반대하는 집회(29일)를 앞두고 소속 유치원들에 ‘학부모 모집 할당량’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소규모 유치원은 학부모 2명 이상, 대형 유치원은 그 이상의 학부모를 집회에 동원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일부 유치원은 학부모…
폐원을 추진하는 사립유치원 수가 26일까지 85곳으로 또 늘었다. 지난 19일 70개원에서 15곳이 늘어난 수치다. 폐원 승인을 받은 유치원도 전북에서 1곳 늘었다. 27일 교육부가 공개한 26일 기준 사립유치원 모집 중지 및 폐원 현황에 따르면 일주일 사이 서울 4곳, 경기와 전남…
유명 사립유치원 프랜차이즈 유정유치원의 서울 6개 분원이 모두 온라인 유치원 입학관리 시스템인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의 6개 유정유치원 프랜차이즈는 강남유정유치원, 강동유정유치원, 유정유치원, 송파유정유치원, 가람유치원…
강원도 내 사립유치원 5곳이 ‘경영 악화’ 등을 이유로 강원도교육청에 2019년도 원아모집 중단을 통지했다. 사실상 폐원 절차다. 21일 강원도교육청에 따르면 원아모집 중지를 통보한 유치원은 강릉 3곳, 철원 2곳이다. 교육청관계자는 “원아모집 중단을 통보한 유치원들이 경영난 등을…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은 사립유치원은 학급운영비 등 지원을 중단한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사립유치원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육감은 “‘처음학교로’ 미참여 사립유치원에 대해 12월부터 학급운영비와 원장 기본급보조금 지원…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한 유치원이 주택재개발정비 사업으로 인해 건물이 부식되고 누전 위험 우려까지 제기되자 2019학년도 원아모집을 이틀 앞두고 폐원을 통보했다. 20일 부산시교육청에 따르면 해운대구에 있는 A 유치원은 지난 19일 원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폐원 결정 …
폐원을 추진하는 유치원이 일주일 사이 70곳으로 늘었다. 매년 유치원이 평균 60~70곳 폐원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 유치원이 모두 폐원할 경우 1달 만에 연 평균 폐원 수를 넘어서는 셈이다. 20일 교육부가 공개한 19일 기준 사립유치원 모집중지 및 폐원 현황에 따르면 서울 1곳…
지난 15일 유치원 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에 사립유치원 4089곳 중 2312개(56.5%)가 참여신청을 마쳤지만, 19일 시스템 점검 시간 동안 참여 사립유치원 수가 2448개(59.9%)로 늘어났다. 20일 교육부에 따르면 19일 오후 3시 30분부터 6시까지 2시간…
교육부가 19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주장을 반박하며 사립유치원은 비영리 교육기관이라고 못박았다. 학부모 부담금도 교육 목적 외에 마음대로 사용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이날 예정에 없던 참고자료를 내 “시행령 등 제도개선을 시작해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방안 추진에 최…
지난 3년간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원 145명이 횡령 등 회계비리를 저질러 신분상 조치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경기도교육청이 도 교육위원회에 낸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6~2018년(10월 현재) 3년간 회계부당 사용 관련, 징계 등 처분을 받은 교원은 모두 145명…
대한민국 전체가 사립유치원의 백화점식 비리행위로 충격에 빠졌다. 지난 7년간 아이들 보육에 쓰라고 내준 나랏돈 10조 원이 유치원 원장과 그의 가족들 호주머니로 흘러들어갔다는 사실에 학부모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한다. “유치원 해서 돈 번다”는 얘기가 어제오늘 있었던 것도 아니지만, …
전국 사립유치원 절반 이상이 ‘처음학교로’를 이용해 2019학년도 원아를 모집한다. 국공립 유치원은 사실상 전원이 처음학교로에 참여한다. 교육부는 지난 15일 전국 유치원의 처음학교로 등록을 마감하고 16일 전국 사립유치원과 국·공립유치원의 참여 현황을 발표했다. 처음학교로는 유치…
‘유치원 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일부개정법률안)’ 처리를 둘러싸고 정치권의 갈등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유치원 3법’에 대한 법안심사 소위원회에서는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고, 각 당은 간담회와 토론회를 여는 등 저마다 다른 해법을 제시하면…
사립유치원뿐만 아니라 만 0~5세 영유아들이 다니는 어린이집에서도 비리가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은 어린이집 비리의 가장 큰 원인으로 원장에게 몰린 과도한 권력 등을 지적했다. 참여연대, 정치하는엄마들 등 10여개 시민단체는 14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광주지역 한 사립유치원이 운영시간 단축과 통학차량 운행 중단 등 유치원 운영방침을 변경키로 해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해당 유치원이 운영방침을 시정하지 않을 경우 운영비 전액 지원 중단 등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14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9일 A사립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