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원장의 배우자가 행정실장에 부임한 뒤 3년간 1억5000여만원을 급여로 지급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일부 사립유치원에서는 유치원비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에 회비를 낸 곳도 있었다. 서울시교육청은 8일 ▲현대유치원 ▲돌샘유치원 ▲럭키유치원 ▲파란나라유치원 ▲메이플유치원…
‘개학 연기 투쟁’을 벌이다 역풍에 부딪혀 방침을 철회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6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한유총의 개학 연기 사태와 관련해 “공정거래법상 사업자단체 금지 행위 위반에 해당하는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현장조사에 돌입했다. 사업자단체인 한유총이 회원 유치원들에게 개학연기를 강요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게 조사의 핵심이다. 6일 공정위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한유총 본부와 경기·경남·부산·경북지부 등에 조사관을 파견해 조사에 착…
'유치원 개학 연기 투쟁'을 벌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고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이 전날 한유총을 공정거래법, 유아교육법, 아동복지법, 교육기본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소속 유치원들의 ‘개학 연기’를 철회하며 백기를 든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법인 설립 취소를 결정했다. 무기한 개학 연기 방침을 발표한 이후 일주일도 되지 않아 한유총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처지에 놓였다. 길지 않은 시간 한유총과 정부는 메시지를 주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5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에 대해 법인 설립허가 취소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유총이 개학 연기 방침은 철회했지만 이미 공익을 침해했다는 이유에서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행히 한유총이 입학 연기 투쟁을 접겠다고 하…
지난달까지 전국에서 폐원을 추진하는 유치원은 총 170곳으로 집계됐다. 이들 유치원에 다니는 원아 99.9%가 다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등록을 끝마쳤다. 교육부는 5일 전국 사립유치원 폐원과 유아 재배치 현황을 발표했다. 지난달 28일 기준 전국에서 170곳의 사립유치원이 폐원하겠…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아이를 먼저 생각하는 선생님들과 믿고 아이들을 맡기는 부모님들이 공감할 수 있는 유아교육 개선방안에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 방침을 철회한 것을 두고 “과정에 아쉬…
사립유치원 이익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 연기 투쟁을 철회하면서 개학 이튿날인 5일 사립유치원들이 정상 개원했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 시·도별 사립유치원 정상 운영 여부를 점검한 결과 개학 연기 유치원은 1곳도 없었다고 밝혔다. 직전 조사(4일 낮 12시 …
사립유치원 ‘개학 연기’ 사태가 하루 만에 마무리됐지만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와 정부의 갈등이 모두 해소된 것은 아니다. 한유총이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한 ‘유치원 3법’에 여전히 반대하고 있고, 교육당국도 엄정 대처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서다. 한유총이 4일 …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4일 오후 개학 연기를 전격적으로 철회했지만 학부모들은 이날 아침부터 혼란스러운 하루를 보냈다. 평소라면 원아들이 새로운 유치원 반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웃음꽃을 피워야 하는 날이지만 개학 연기 소식을 듣고 항의하러 온 학부모 등으로 시끄러웠다. 이날 오전…
사립유치원 사유재산 인정 등을 정부에 요구하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4일 강행한 ‘개학 연기’ 투쟁을 하루 만에 전격 철회했다. 이에 따라 5일부터 전국 사립유치원의 운영이 모두 정상화된다. 한유총이 어린아이들을 볼모로 ‘무기한 개학 연기’라는 강수를 뒀다가 거센 역풍을 맞고 …
국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 철회를 결정한 데 대해 “한유총의 불법행동은 끝났지만,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향한 대장정은 이제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한유총이 아이들을 볼모로 한 …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4일 개학 연기를 철회했지만, 서울시교육청이 사단법인 설립허가 취소라는 더 큰 문제가 남아 있어 주목된다. 서울시교육청이 앞으로 어떤 절차를 거쳐 설립 허가를 취소할 지, 실제로 설립 허가 취소를 했을 때 한유총이 보유하고 있는 재산은 어떻게 되는지 등…
개학 연기 카드로 정부와 맞섰던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백기를 들면서 사립유치원을 대표할 새로운 단체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4일 한유총은 정부와 마찰을 빚은 끝에 결국 개학 연기 방침을 철회했다. 이 과정에서 3875개 사립유치원 중 개학 연기에 동참한 사립유치원이 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