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에 갔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거예요. 탈북해서 중학교 2학년 2학기부터 다닐 때 알파벳밖에 못 읽었던 저는 대학의 ‘대’자도 생각하지 못했으니까요. 저는 전북 상산고가 입시 위주라서 자율형사립고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는 말이 이해되지 않아요. 모든 고교가 입시 위주 아닌가요? …
교육부가 이르면 오는 19일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자율형사립고 지정취소 결정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기로 함에 따라 상산고의 향후 운명에 관심이 쏠린다. 교육계에서는 교육부가 전북교육청의 결정을 뒤집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13일 교육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교육부…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재지정 평가 결과 발표 당시 학교 측에 통보하지 않았던 32개 세부 지표별 평가 점수를 탈락한 자사고 8곳에 알려주기로 했다.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가 10일 “세부 점수를 알려주지 않으면 청문에 불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자 공개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
다음 주 안에 사상 처음으로 자율형사립고(자사고)에서 최종 탈락하는 학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다음 주까지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인 전국 자사고 24곳 중 전주 상산고와 경기 안산동산고 등의 재지정 평가에 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평가 과정에서 법령 위배 사항이 있다면 합리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립형사립고의 사회통합전형은 의무가 아닌데 점수를 배정해 떨어뜨렸다”는 자유한국당 전…
교육부가 이달 말까지 가급적 재지정 취소 동의 여부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일선 교육청으로부터 재지정 취소 통보를 받은 전국 11개 자사고와 학교법인, 학부모 등의 법적 대응 움직임이 벌써 시작됐다. 특히 재지정이 취소된 자사고들이 함께 집단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
“교육특구가 아닌 곳에 살고 있어요. 집 인근에 자율형사립고가 하나 있어서 아이를 거기 보내려고 했거든요. 근데 지정 취소라고 해서 ‘멘붕’이에요.”(학부모 A 씨) 전국적으로 자율형사립고(자사고) 11곳이 지정 취소 결정을 받자 자사고 진학을 준비하던 중학생 학부모들이 혼란에 빠…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인 자율형사립고(자사고) 24곳 가운데 11곳이 지정 취소 절차에 들어가면서 이제 공은 교육부로 넘어갔다. 교육부 장관이 교육청 결정에 동의한다면 지정 취소가 최종 확정된다. 반면 ‘부(不)동의’ 권한을 행사하면 기사회생하는 자사고가 나올 수 있다. 이와 관련…
“당연히 통과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쉬는 시간마다 교사들이 다 같이 대책을 논의하는 중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지정 취소 결정이 나온 세화고 교사는 10일 학교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한양대부고의 한 교사는 이날 동아일보…
서울지역 자사고 13곳에 대한 재지정 평가가 발표된 지 하루가 지난 10일. 자사고 교장들은 개인적인 발언을 극도로 꺼리며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경희고, 배재고, 세화고, 신일고 숭문고, 이화여대부고, 중앙고, 한양대부고는 지정취소가 됐고, 나머지 5곳은 지위를 이어가…
서울시교육청의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 재지정 평가 결과를 놓고 ‘깜깜이’ 평가라는 비판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이번 평가 결과가 학생·학부모를 포함한 국민적 관심사로 부상한데다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도 서울시교육청이 학교별 평가 점수는 물론 평가 위원도 비공개하고 있어서다. …
올해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끝낸 교육감들이 자사고 지정 근거인 시행령 개정 요구에 나설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10일 “교육부가 교육청 뒤로 숨어서 성과평가를 통해 (자사고 폐지를) 하려고 하지 말고 이 제도를 본질적으로 판단해줘야 한다”며 “다…
서울시교육청이 올해 자율형사립고 재지정 평가 대상 13곳 가운데 8곳에 대해 지정 취소 결정을 한 가운데 청와대는 “일괄전환방식이 아닌 단계적 전환방식으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전체적으로 (자사고 폐지)로 가는 방식에 대해서는 맞…
올해 자율형사립고(자사고) 24개교에 대한 재지정평가 결과 절반에 가까운 11개교가 지정 취소 위기에 놓였다. 교육계에서는 교육부 기준점수인 70점을 넘긴 상산고를 제외한 자사고 10개교가 취소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10일 교육계에 따르면 각 교육청 자사고 지정 기준…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경희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고 신일고 이화여대부고 중앙고 한양대부고 등 8곳이 9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받았다. 해당 자사고들은 “각본에 짜 맞춘 평가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특히 서울시교육청이 국민적 관심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