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27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2025년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기 위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대상 학교들은 일제히 반발하면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개정안의 핵심은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설립 및 운영 근…
전국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외고), 국제고가 정부의 일반고 일괄 전환 추진에 대해 힘을 모아 대응하기로 했다. 공동 대응을 위해 발족된 ‘전국자사고외고국제고연합회’(연합회)는 “군사독재 정부와 같은 독단적인 고교 체제 개악 시도”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전국의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가 정부의 2025년 일반고 일괄 전환 방침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전국자사고외고국제고연합회’(연합회)를 27일 발족하기로 했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연합회에는 강원 횡성군 민족사관고(전국단위 자사고)와 인천외고, 서울 대광고(광역단위 자사…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 처분을 받은 자사고 2곳과, 지정취소 처분을 한 서울시교육청이 취소처분을 둘러싼 첫 본안 재판에서 치열한 법리공방을 벌였다. 자사고 측은 교육청이 무리한 자사고 폐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정취소를 했다고 주장한 반면.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 설립 목적…
2025년 3월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이 27일 입법예고 된다. 교육부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관에서 ‘고교 교육 혁신 추진단’ 회의를 열고 고등학교 유형 구분을 담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
교육부가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국제고 폐지를 위한 시행령(대통령령)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 내년 상반기까지는 시행령과 관련 규정 개정까지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제1차 고교 교육 혁신 추…
정부가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를 폐지하고 대입 정시 선발 비중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강북 일부 지역의 영재학교·과학고 진학률이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육 정책과 부동산 시장의 반응이 무관하지는 않아 향후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에 영향이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
교육부가 오는 2025년 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 등 특목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기로 한 데 대해 국민 절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tbs ‘TV민생연구소’ 의뢰로 1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자사고·특목고의 일반고 일괄 전환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2025년부터 자사고와 특목고를 일괄적으로 일반고로 전환하기로 한 교육부의 결정을 국민 절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지난 13일 tbs ‘TV민생연구소’ 의뢰로 교육부의 ‘자사고·특목고’ 일반고 일괄 전환 결정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
“지금 들어갈 수 있는 반 있어요? 테스트부터 보면 될지….” 12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열린 영재학교 입시설명회 현장. 한 학부모가 학원 관계자를 붙잡고 ‘영재학교 입시준비반’ 커리큘럼을 물으며 분주하게 메모를 했다. 행사장엔 300여 명의 학부모로 발 디딜 틈이…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 법인 이사장들이 자사고·일반고 동시 선발을 담은 지난해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했지만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패소했다. 서울고법 행정11부(부장판사 김동오)는 13일 학교법인 중동학원 외 20명이 서울특별시 교육감을 상대로 낸 고등학교 입…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대입 정시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하고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육정책비전을 발표했다. 경제정책 ‘민부론’과 외교안보정책 ‘민평론’에 이은 세 번째 정책대안이다. 황 대표는 12일 서울 중구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에서 “대한민국은 교육…
교육부가 외국어고와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59곳을 한꺼번에 일반고로 전환할 경우 연간 26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교육부는 7일 외고와 국제고 자사고의 일반고 일괄 전환 계획 발표 이후 5일 동안 소요 예산 추산치를 4차례나 바꿨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외국어고와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59곳을 한꺼번에 일반고로 전환할 경우 연간 2600억 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7일 일괄 일반고 전환 계획을 발표한 정부가 소요예산 추정치를 바꾼 건 지금까지 4번째다. 유 부총리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6일 오전 충남 공주 한일고. 실험복을 입은 1학년 고태우 군이 칠판에 ‘손소독제 만들기’라고 썼다. 이어 다른 팀원 3명이 소독의 개념, 손소독제의 역사, 실험 방법 등을 설명했다. ‘일일 선생님’이 된 고 군 등은 친구들의 실험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살펴봤다. 박영철 교사는 멀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