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국제노동기구가 개입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노총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화물연대 파업 관련 결사의 자유 및 단체교섭권 불인정에 대해 개입을 요청하는 서한을 ILO 사무국에 지난 10일 밤 전달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
화물연대 총파업이 엿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들은 12일 정부가 화물연대에 업무개시 명령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경련,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 31곳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경제계 공동입장문’에서 “정부는 국민경제 전체에 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11일 정부와 화물연대 사이 3차 교섭이 결렬됐다.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국토부)와 화물여대는 전날(10일) 진행한 2차 교섭에 이어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30분쯤까지 약 10시간 넘게 실무협의를 진행했지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1일 닷새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업무방해 등 혐의로 46명이 체포됐고 이 가운데 2명이 구속됐다. 민주노총과 경찰에 따르면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시작한 지난 7일 자정부터 이날 오후 8시쯤까지 체포된 관련자는 모두 46명으로 44…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이자 첫 주말인 11일에도 이어진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물류 운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이날 강서구 신항삼거리 일원을 중심으로 지역 곳곳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경찰당국에 따르면 오전 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면서 산업계 피해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물류 차질로 완성차 공장은 물론 철강, 시멘트, 타이어 등의 업종에서 생산이 지연되거나 제품을 실어 나르지 못하는 일도 반복되고 있다. 이날 오전 8일만…
화물연대의 전면 파업이 나흘째 이어지면서 완성차 업계가 마비될 위기에 놓였다. 자동차 부품업계와 타이어업계 등 산업 전반에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피해 눈덩이처럼 커질 듯 10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8일 오후부터 현대자동차 울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를 맞은 가운데 파업 참여 조합원들이 화물차 통행을 방해하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파업 시작 이래 전남에서는 첫 입건 사례다. 전남 영암경찰서는 10일 화물 차량의 운행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 등)로 화물연대 전남지부 소속 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파업으로 소주 출고량이 줄어든 하이트진로 진로노동조합이 화물연대 파업 피해가 하이트진로 공장 노동자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사태가 이어질 경우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진로노동조합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으로 화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사흘째로 접어들었지만 안전운임제를 둘러싼 화물차 운전자(차주)와 화주·운송사업자 의견이 팽팽히 맞서며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운전자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최저임금제로 교통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사흘째인 9일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산업계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에 이어 반도체 원료 운송을 중단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며 파업이 길어질 경우 한국 양대 핵심 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
민노총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는 8일 현대차 울산 공장 본관에서 열린 사측과의 7차 교섭에서 “생산직 신규인력 채용”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생산라인 자동화로 생산직 대신에 연구개발(R&D)과 소프트웨어(SW) 인력 비중을 늘리려는 현대차의 계획과는 충돌되는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사흘째인 9일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산업계 피해가 구체화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에 이어 반도체 원료 운송을 중단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며 파업이 길어질 경우 자동차와 반도체 등 한국의 양대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파업으로 소주 출고량이 줄어든 하이트진로 진로노동조합이 화물연대 파업 피해가 하이트진로 공장 노동자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사태가 이어질 경우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진로노동조합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으로 화물…
9일 광주시 서구 기아차 광주공장 출고장. 항만을 통해 해외로, 도로를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로 가야 할 차들이 수천 대의 완성차가 세워져 있습다.차량을 실어나를 트레일러가 멈췄기 때문입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파업이 사흘째로 접어 들었습니다. 화물연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