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1시 반 광주 서구 기아 광주1공장 서문. 전날 생산된 수출용 스포티지 차량 수백 대가 줄을 서 신호를 대기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잠시 후 신호가 바뀌자 스포티지 수십 대가 신속하게 공장을 빠져나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본부 파업이 14일째 이어진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가 14일째 이어진 7일 정부가 화물차량 손괴·운송업무 방해 등 총 35건, 54명을 수사 중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경북경찰청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송사들에게 “파업이 끝나면 응징하겠다”…
“화물 기사 20명이 전원 파업에 참여했다가 지난 주말 모두 복귀했어요.” 경기 지역의 운송업체 대표 A 씨가 7일 전한 말이다. A 씨는 “어제 사무실에 기사 한 명이 찾아와 ‘파업 끝났다’고 말하더라”며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수입이 크게 줄었는데 명분도 없고, 효과도 없는 파…
경찰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노조원의 불법행위 총 35건(54명)을 수사하고 있다. 또 화물연대의 게릴라식 불법행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화물차량 운송보호 기동단속팀’도 운영하기 시작했다. 7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수사·형사 경찰력 1496명(형사기동팀 640명)과 전국 42…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 장기화로 물류에 차질을 빚었던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여수국가산업단지 석유화학업체들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따르면 장기간 이어진 파업으로 20만톤의 철강제품이 내부에 적체돼 반출되지 못하다가 전날 오후부터 육로를 통해 첫 반출을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가 2주일째 접어들며 산업계 피해도 3조5000억원을 넘긴 것으로 7일 파악됐다. 산업별로 △철강 1조2000억원(5일 기준) △석유화학 1조173억원(4일 기준) △정유 5185억원(4일 기준) △자동차 346…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가 14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8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 것으로 보인다. 7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정부는 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석유화학 및 철강…
업무개시명령서를 발부받은 운송사와 차주의 업무복귀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정부가 정당한 사유 없이 복귀를 거부하는 1명에 대해 관계기관에 고발 및 행정처분을 요청했다.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지방자치단체·경찰로 구성된 55개 현장조사반이 편성돼 지난 5일부터 추가 현장조사를 실시…
화물연대 총파업을 지지하기 위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이 끝났지만, 산별 노조의 동조 파업과 집회는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2주째로 접어든 화물연대 총파업에 연일 강경 대응으로 맞서고 있어 ‘출구 없는 대치’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7일 노동계에 따르…
7일로 14일째를 맞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가 종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기록한 역대 최장 파업기간인 16일을 넘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정부가 ‘법과 원칙’에 따른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한 가운데 민주노총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14일차인 7일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주들을 찾아 “좋은 결단을 내려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8시 30분,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철강 반·출입 상황을 점검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까지 컨테이너와…
금호타이어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여파로 추가 감산에 들어가기로 했다. 금호타이어는 7일 노사 협상을 통해 광주공장, 곡성공장 생산량을 추가 하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이달 1일부터 6일까지 생산량을 평상시의 약 70%…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파업이 2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트레일러에 계란을 던지거나 비조합원을 폭행하는 사건이 연일 벌어지고 있다. 7일 부산 강서경찰서는 화물연대 조합원 50대 A 씨를 폭행 혐의로 체포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
부산에서 계란 투척에 항의하는 트레일러 운전자를 폭행한 혐의를 받는 화물연대 조합원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강서경찰서는 화물연대 조합원 A(50대)씨를 폭행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이날 0시 2분께 강서구 부산신항 인근을 지나던 트레일러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산하 화물연대본부 파업을 지지하기 위해 6일 전국 동시 총파업을 벌였지만 주요 사업장들이 대부분 불참했다. 화물연대 파업은 출구 없이 13일째 이어졌다. 민노총은 이날 전국 15개 지역에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진행했다. 민노총은 “이번 탄압이 화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