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경제 6단체는 6일 오전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노란봉투법)의 국회 심의 중단을 촉구했다. 경제 6단체 부회장단은 이날 “(노란봉투법은) 우리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으로 건설 현장의 피해가 커지자 건설업계가 화물연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검토하기로 했다. 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자동차 등 5개 업종 누적 피해 규모는 3조5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6일로 13일째에 접어들면서 산업계는 ‘풍전등화’와 같은 분위기다. 대기업들은 그나마 6월 화물연대 파업 때의 ‘학습 효과’로 미리 대비를 해두긴 했다. 6월에는 파업 며칠 만에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
“노동조합을 말살하려는 윤석열 정권에 단단한 연대로, 강력한 투쟁으로 맞섭시다.”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위원장은 6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인근에서 열린 민노총 서울·경기 지역 총파업·총력투쟁대회에서 이렇게 외쳤다. 하지만 대형 사업장 노조들이 파업에 …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와 관련해 “국민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사태를 지켜보고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지시 사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 13일째인 6일 “노·정 간의 대화가 쉽지 않다면 국회가 나서야 할 때”라며 “민생이 고통받고 있다면 무엇보다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산하 화물연대본부의 파업을 지지하기 위해 6일 전국 동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벌였지만 주요 사업장들이 불참했다. 정부의 초강경 대응에 더불어민주당이 중재에 나섰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대치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민노총은 6일 오후 전국 1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민주당은 원내지도부가 직접 나서 중재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국민의힘은 즉각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노·정 간의 대화가 쉽지 않다면 국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정부가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검토하고 현장 복귀 확인을 위한 현장 조사에 착수하면서 화물연대가 강하게 반발하며 파업을 13일째 이어가는 등 노동계의 ‘동투’(冬鬪)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부울경) 건설노조가 오는 8일부터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동조 파업에 나서기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6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무역 등 주요 업종에 대한 피해상황 점검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점검회의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그간 출하차질에 국…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가 13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민주노총의 전국 동시다발적인 총파업·총력투쟁대회가 6일 진행된다. 정부의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 반발에 따른 규탄 집회로 이날 화물연대 파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으로 공공주택 건설공사가 중단될 경우 하루 최대 46억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일 기준으로 LH가 전국에서 시행 중인 공공주택건설 공구 총 244개 중 공사차질을 빚고 있는 곳은 174개 공구다. 지난 2…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 13일째, 민주노총도 전국동시다발 총파업 총력투쟁 대회에 나선다. 다만 파업권을 가진 노조가 많지 않고, 정부의 강경 대응에 단일대오를 구성하는덴 애를 먹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는 파업으로 민생과 산업 현장의 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6일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로 대정부 강경 투쟁을 예고했지만, 단일대오를 구축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파업권을 가진 노조가 많지 않은데다 정부의 강경 대응 때문인지 파업권이 있는 노조조차 파업에 적극적이지 않은 탓이다.노동계 등에 따르면 …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집단 운송거부를 13일째 이어가고 있는 화물연대에 조속한 현업 복귀를 촉구했다. 불법 행위에 대한 단호한 대응 원칙도 재차 확인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53회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가 13일째 이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