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과 사모펀드(PEF) KCGI 등 주요 주주들이 한진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관련주에 대한 증권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새해 들어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 국내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가) 한진그룹을 시작으로 다른 기업에도 확대되는 시발점이 되지 않을까 상당히 걱정스러운 시각으로 보고 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사진)은 2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연금이 한진칼·대한항공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
국민연금에 이어 토종 사모펀드(PEF)인 KCGI도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KCGI는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2대 주주다. KCGI는 조 회장 일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동시에 소액주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서면서 3월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벌이겠…
국민연금은 횡령이나 배임 등 직접적으로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경우 외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도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또 기업의 위법 행위로 주식뿐 아니라 채권, 부동산 등 다른 자산이 손실을 입었을 때도 소송에 나설 방침이어서 기업 경영에 대한 입김이 한층 강해질…
내년부터는 국민연금이 임원 선임을 두 차례 반대했는데도 강행하는 기업은 ‘경영 참여권 행사’까지 가능한 중점 관리 대상으로 분류된다. 중점 관리 대상이 되면 비공개 대화 등을 통해 개선을 유도하고, 그래도 변화가 없으면 기금운용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원 해임 등 경영 참여권을 행사한다…
국민연금의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가 가시화함에 따라 국민연금이 지분 5% 이상을 보유한 상장사 293곳(스튜어드십 코드 적용 대상)도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게 됐다. 국민연금이 민간기업의 경영에 개입하려면 기금운용위원회의 독립성을 먼저 보장해야 한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
국민연금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갑질 논란이 불거진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해 경영 참여를 위한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했다.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기관투자가의 의결권 행사 지침)를 도입한 이후 개별 상장사에 대한 주주권을 행사하는 첫 사례다. 국민연금 최…
“연금만 내다 죽으란 말이냐?” 국민연금 제도발전위원회 개편안에 연금 수령 개시 연령을 만 65세에서 67세로 늦추는 내용이 포함되자 국민연금 가입자 사이에선 이런 불만이 터져 나왔다. 연금 수령 시기는 가입자들에게 가장 예민한 문제 중 하나다. 연금은 빨리 받을수록 좋다. 하지만…
국민연금이 30일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을 도입하기로 한 데 대해 재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경영 참여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향으로 시행된다고 하지만 경영 참여 단서 조항이 애매해 기업 경영권 침해 및 관치주의 논란…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가 특정 기업의 이사 선임이나 해임을 요구할 수 있는 경영참여권을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연금 관치’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특히 기금운용위원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기업 경영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한 경우’를 경영참여권 행사의 전제조건으로 …
국민연금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는 내용을 담은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30일 확정했다. 국민연금은 당초 이사 추천, 위임장 대결 등 경영권 참여에 해당하는 활동을 제외했지만 이날 “기업 경영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한 경우에 경영참여권을 행사…
“당장 경영 참여를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향후 추진 일정이라도 명시해야 한다.”(근로자대표 측 위원)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를 미리 공시하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사용자대표 측 위원) 26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 6층.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
“스튜어드십 코드보다 국민연금의 독립성 확보가 우선이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이달 말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예고한 가운데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를 담당하는 민간위원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장하성 대통령정책실장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