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인 임은정 부장검사(사법연수원 30기)는 검찰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집단괴롭힘 등을 당했던 일을 결코 잊을 수 없다며 하루빨리 공수처가 출범, 옳고 그름을 따져 줄 것을 희망했다. 임 부장검사는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배들에게 자주 듣던 충고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최종 후보 선정이 18일 또 무산됐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5차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산회했고, 28일 오후 6차 회의에서 최종 후보 2명을 선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공수처의 연내 출범은 사실상 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최종 후보 선정이 18일 또 무산됐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5차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산회했고, 28일 오후 6차 회의에서 최종 후보 2명을 선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공수처의 연내 출범은 사실…
국민의힘은 18일 야당 측 공수처장 추천위원 결원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이 후보 추천을 강행하려하자 강력 비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의 국민의힘 추천위원인 임정혁 변호사가 지난 17일 사퇴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새 추천위원을 위촉해서 추천 절차를 진행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뒤 하루 연가를 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표 수리 전까지 당분간 장관 직무를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법무부에 따르면 추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열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보추천위원회 5차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예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회의와 관련해 “꼭 7명이 다 모이지 않아도 회의가 가능하다”며 “(야당 측 위원들이 불참해도) 위원회가 가동돼서 후보를 추천하는 과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늘 최종적으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2명을 압축해 청와대로 보낼 것 같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야당은 처음부터 공수처를 안하려고 하는 작전이기 때문에 여기에 말려들면 안된다”며 이…
공수처장후보 야당 추천위원 입장문공수처장후보 추천위는 공수처법에서 정한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7명의 추천위 구성을 전제로 하여 추천위가 소집되고 의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축구는 11명, 야구는 9명이 출전해야 시합을 할 수 있는 것처럼, 7명의 추천위원을 구성…
야당 측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 위원인 이헌 변호사는 18일 “축구는 11명, 야구는 9명이 출전해야 시합을 할 수 있는 것처럼 7명의 추천위원을 구성하지 않은 추천위의 소집과 의결은 위법,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18일 회의를 열고 최종 후보 2인에 대한 의결을 시도한다. 국민의힘은 야당 몫 추천위원 공석을 채우지 않고 의결을 강행할 경우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후보 추천위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에서 후보 추천을 위한 5차 회의를 개최한다.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의 국민의힘 추천위원인 임정혁 변호사가 17일 사퇴했다. 야당은 추천위원을 새로 위촉해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은 “의결에 문제가 없다”며 18일 열릴 5차 회의에서 최종 후보 선정을 강행할 태세다. 임 변호사는 이날 입장문…
야당 몫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인 임정혁 변호사가 17일 위원직을 사퇴하면서, 오는 18일 열릴 5차 추천위 회의의 ‘적법성’ 여부에 논란이 일고 있다. 임 변호사는 이날 사퇴 의사를 밝히고 “야당 추천위원에게 주어진 것으로 평가받았던 비토권까지 포기하고 법원행정처장·대한변협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야당 측 추천위원인 임정혁 변호사가 17일 사퇴했다. 같은 야당 측 추천위원인 이헌 변호사는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임정혁 추천위원은 사퇴하고, 이헌 추천위원은 18일 추천위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임 변호사의 사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호 수사 대상 주장에 대해 “전부다 정치적, 감정적 발언”이라며 “특정한 감정을 가지고 어떤 사람을 욕보이기 위해 공수처를 만든 것이라면 만든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