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6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관련 ‘청와대발 기획 사정(司正)’ 의혹 관련 수사 상황이 연이어 보도된 것을 지적하며 “7일 보궐선거와 관련 있다는 의심을 받기 충분하다. 묵과할 수 없고,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에 대한 감찰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6일 이른바 ‘청와대 기획 사정 의혹’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찰 수사 상황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를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임박한 선거와의 연관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과천 법무부 청사에 들어서며 기자들과 만나 “특정 사건과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긴급 출국금지 조치된 2019년 3월 당시 이광철 대통령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현 대통령민정비서관)이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이규원 검사가 출금과 관련해 연락을 할 것”이라고 말한 사실이 4일 밝혀졌다. 사실상 이 비서관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긴급 출국금지 조치된 2019년 3월 당시 이광철 대통령민정비서관 선임행정관이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이규원 검사가 출금요청서 등 서류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한 사실이 4일 밝혀졌다. 사실상 이 비서관이 이 검사에게 불법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일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에서 활동했던 이규원 검사와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검찰로 이 검사 등의 사건을 재이첩하면서…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재조사 과정에 대한 위법 여부를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발 기획 사정’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민정수석실이 주도한 범부처별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가 김 전 차관 사건 등…
국민권익위원회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대한 공익신고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박계옥 권익위 상임위원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신고 내용이 구체적이고 신고자가 제출한 자료 등으로 미뤄볼 때 수사 필요성이 있…
국민권익위원회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대한 공익신고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수사의뢰하기로 했다. 박계옥 권익위 상임위원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신고 내용이 구체적이고 신고자가 제출한 자료 등으로 미뤄볼 때 수사 필요성이 있…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 소속이었던 이규원 검사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조사하면서 주요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이광철 대통령민정비서관(당시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통화를 한 증거를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2018, 2019년 당시 불거진 ‘김 전 …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조사 과정에 대한 위법 여부를 수사 중인 검찰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위원장 대행을 맡았던 정한중 한국외국어대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는 23, 24일 이틀 동안 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이 24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수사보고서에 면담 장소 등이 허위로 기재됐을 수 있다는 의혹 제기와 관련, “자료를 다 갖고 있고, 적절한 시기에 공개하겠다”며 말했다. 이날 한 언론은 김 처장이 이 지검장과 면담을 했다고 밝힌 지난 7일 이 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긴급 출국금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4차 출석 요구에 불응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할이므로 검찰에 수사권이 없다”는 취지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 지검장은 23일 변호인을 통해 수원지검 수사팀(팀장 이정섭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사건을 다시 고위공직자수사처로 이첩해달라고 입장을 되풀이 했다. 2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지검장은 지난 16일 수원지검 수사팀으로부터 받은 네 번째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았다. 그는 불응 사유로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긴급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규원 전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와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도로 대검 진상조사단의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 조사 과정의 위법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검찰에 재이첩한 가운데 검찰이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 본부장, 이규원 검사에 대한 소환조사를 진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수원지검 이정섭 형사3부장 수사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