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494
구독
금융감독원이 라임 펀드와 관련된 ‘특혜성 환매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해 농협중앙회에 해당 펀드를 판매한 NH투자증권을 추가로 검사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의 펀드를 환매해준 미래에셋증권에 이어 전방위로 검사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30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
1조6000억원대 사기 피해를 낸 ‘라임 사태’ 주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항소심에서 검찰이 징역 40년형을 구형했다. 서울고법 형사3부(부장판사 이창형 이재찬 남기정) 심리로 열린 29일 김 전 회장의 횡령 혐의 공판에서 검찰은 “1심 선고 형량인 30년으로는 부족하다”…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환매 사태를 일으킨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재조사한 가운데 이 펀드들에서 투자받은 상당수 기업에서 투자자금이 횡령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피투자 기업에서 횡령된 자금이 정치권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이번 사태가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 펀드에 대한 환매 특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최근 5년간 환매 중단 펀드로 투자자들이 입은 피해가 약 5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불완전 판매 등에 따른 투자자 배상액은 피해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금융감독원은 2600억 원대 환매 중단…
금융감독원이 라임펀드 관련 “특혜 환매가 없었다”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다른 펀드 자금으로 환매를 지원(펀드 돌려막기)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검찰 수사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금감원 검사를 통해 불법성을 추가로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27일 보도설명자…
검찰이 대규모 환매 중단으로 1조5000억원대 피해가 발생한 ‘라임 사태’ 재수사에 착수했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새로 제기한 특혜성 환매 의혹이 수사 대상이다.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단성한 부장검사)는 전날 금감원을 압수수색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 투자 과정에서 특혜성 환매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3600만 원의 손실을 봤다”며 금융감독원의 의혹 제기를 “허위 사실”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에 금감원이 “라임이 불법적 자금 지원으로 투자자의 손실을 축…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금융감독원이 제기한 라임자산운용 펀드 특혜환매 의혹에 대해 “오히려 수천만원을 손해봤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김 의원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직접 ‘송구하다’며 사과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2억원을…
더불어민주당은 전날(24일) 불거진 라임펀드 환매 중 전 자당 김상희 의원이 특혜성 환급을 받았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야당 중진의원에 악의적 흠집내기”라며 반발했다. 전 대우증권 대표이사였던 홍성국 원내대변인은 25일 오전 논평을 내어 “어제 금감원이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자산…
2019년 1조6000억 원대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이 환매 중단 직전에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전 국회부의장)에게 2억 원의 펀드 투자금을 돌려줬다고 금융당국이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라임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및 디스커버리펀드에 대한 추가 검…
금융감독원이 24일 추가 검사 결과를 발표한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은 문재인 정부 시절 연이어 발생해 도합 2조 원이 넘는 피해를 만든 대규모 금융범죄다. ‘단군 이래 최대 금융사기 사건’으로 불리는 라임 사태는 한때 6조 원 가까운 돈을 굴리며 국내 헤지펀드 업계 1위(…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라임자산운용의 특혜성 환매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횡령 혐의 등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검찰의 재수사에도 탄력을 받게 됐다. 검찰은 올 초부터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디스커버리펀드 등 지난 정부 때 부실수사 의혹이 일었던 ‘3대 펀드 사기’에 대한 재수사를 진행 …
3년 전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켰던 라임펀드 비리 사태가 금융감독원의 추가 검사 결과로 다시 재점화되고 있다. 특히 이번 검사 결과 다선 국회의원이 특혜 환매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해당 의원이 누구인지에 대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24일 라임·옵티머스·디스커…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라임) 등 3개 자산운용사에 대한 추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다선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에 대한 특혜성 환매, 수천억 원 규모의 횡령 등 새로운 위법 혐의를 추가로 적발했다고 24일 밝혔다.금감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문제가 된 라…
대규모 환매연기 사태로 투자자 피해를 불러왔던 라임자산운용이 환매 중단 직전 다선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들에게 ‘특혜성 환매’ 조치를 제공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이 라임 사태 등을 전면 재검사해 국회의원 등 유력 인사에 대한 특혜성 환매 및 수천억원 규모의 횡령 등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