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맞은편 경찰기념공원에 근조 화환 40여개가 25일 오전부터 도착했다. 화환에는 ‘22.7.23.국민의 경찰은 죽었다’란 같은 문구가 적혀있었다.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 지난 23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최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이 대기발령 되자 경…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일선 경찰의 반발 움직임은 경찰 지휘부의 모임 금지 통보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쿠데타’ 발언 이후 더 확산되는 모습이다. 지난 주말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열린 데 이어 이번 주말엔 경감·경위는 물론, 지구대장과 파출소장까지 참석하는 회의까…
경찰청이 23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내리고 참석자 감찰에 나서는 등 징계 절차에 착수한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상부의 만료와 해산 명령에도 회의를 강행한 것이 ‘국가공무원법’에 저촉되는지 여부다. 경찰청은 국…
“경찰 중립성을 지키고자 하는 서장들을 쿠데타에 비교하는 것은 언어도단에 적반하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경찰은 총과 탄약을 들고 정보를 독점한 13만 명의 거대한 공권력이다. 이런 공권력이 노골적으로 견제를 거부한다면 쿠데타일 뿐.” (국민의힘 권성동 당 …
경찰국 추진에 반발한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쿠데타’로 규정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을 놓고 이 장관과 여당 의원 간 설전이 오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총경 모임을 ’내란‘에 비교했다. 내란이 성립하려면 목…
‘경찰국’ 신설을 둘러싸고 일선 경찰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는 경찰국 출범과 류삼영 총경의 대기발령 조치를 규탄하는 근조화환이 연이어 설치되고 있다. 근조화환에는 ‘22.7.23. 국민의 경찰은 죽었다’라는 문구가 담겼다. 경찰 구성원들이 보낸 …
여야는 다음달 4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25일 합의했다. 민주당 행정안전위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여야 간사간 합의로 다음달 4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7월 임시회가 종료되는 다음달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소집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12·12 쿠데타’에 비유하며 강경 대응할 뜻을 밝혔다. 특히 이 장관은 “모임을 주도하는 특정 그룹이 있다”며 사실상 경찰대 출신을 자신이 표현한 ‘쿠데타’의 주동 세력으로 지목했다. 경찰국 신설을 둘러싼…
정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개혁에 반발해 열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두고 ‘쿠데타’까지 언급하며 징계 처분을 예고하자, 광주·전남 일선 경찰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5일 광주·전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경찰 내부 인트라넷 게시글은 지역 경찰관들이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경찰국 추진에 반발한 경찰의 집단행동에 대해 ‘쿠데타’, ‘부화뇌동’ 등과 같은 표현을 써가며 작심 비판했다. 앞서 행안부는 이날 오전 10시2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찰 관련 행안부 입장’ 브리핑이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 장관은 오전 11…
경찰 공무원과 노조가 전국 거리로 나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의 부당함을 알렸다. 서울역과 오송역에서 홍보전과 서명운동, 경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했다.민관기 청주흥덕경찰서 경찰직장협의회장과 직협 회원들은 25일 서울역 광장 에스컬레이터 앞에 테이블과 현수막을 걸고 홍보활동을 …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25일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와 관련해 “복무규정 위반이고 감찰조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서면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청은 이번 총경급 회의와 관련한 국민적 우려를 고려해 서한문 등을 통해 지속해서 모임 자제를 사…
홍준표 대구시장은 25일 윤석열 정부를 “허약한 정부”로 규정하며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 관련한 경찰 내부의 집단 반발을 비판했다.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정권초기 허약한 정부라고 하지만 경찰까지 조직적인 반발을 한다면 이것을 어떻게 대응하나”라고 반문했다.이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문제에 대해 “대통령실도 그렇고 정부가 너무 거칠게 다루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정부가) 법무부에 검찰국이 있고, 경찰도 비대해져 민정수석실에서 관리하던 업무를 …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대한 경찰 내부 반발과 관련해 “행안부와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들을 잘 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경찰 총경에 이어 경감·경위급도 집단행동을 예고했는데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