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경찰회의가 자진철회되면서 사상 초유의 ‘경란(警亂)’으로 치닫던 ’경찰국 설치‘ 논란이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경찰국으로 파견될 동료를 어떻게 볼 것인지를 두고 곱지 않은 말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찰국 근무를 배신행위로 본다. …
행정안전부가 다음 달 2일 이상민 장관 직속으로 출범하는 경찰국의 초대 국장으로 김순호 경찰청 안보수사국장(59·치안감·사진)을 29일 임명했다. 비(非)경찰대 출신인 김 치안감이 경찰국을 이끌게 되면서 경찰대 개혁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광주 출신인 김 치안감은 광주고와 …
행정안전부가 다음 달 2일 이상민 장관 직속으로 출범하는 경찰국의 초대 국장으로 김순호 경찰청 안보수사국장(59·치안감)을 29일 임명했다. 비(非)경찰대 출신인 김 치안감이 경찰국을 이끌게 되면서 경찰대 개혁이 본격화될 거란 전망이 나온다. 광주 출신인 김 치안감은 광주고와 성…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29일 초대 경찰국장으로 임명된 김순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치안감)에 대해 “평판을 조사해 보니 두루두루 신망이 두텁고 다양한 경험이 있어 발탁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퇴근길에 뉴스1과 만나 “초대 경찰국장은 경험이 …
비(非)경찰대 출신인 김순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이 행정안전부 경찰국의 초대 국장을 맡으면서 윤석열정부의 ‘경찰대 힘 빼기’가 본격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이 같은 인선안을 발표했다. 김 신임 경찰국장은 8월2일 경찰국 출범과 함께 근무를 …
행정안전부 산하 ‘경찰국’ 첫 수장으로 임명된 김순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치안감)은 경찰조직과 행정안전부 사이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국장은 29일 뉴스1과 통화에서 “(윤희근) 경찰청장(후보자)님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님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잘해…
초대 경찰국장에 비(非) 경찰대학교 출신인 김순호 치안감(59)이 임명됐다.행정안전부는 29일 “김 국장은 8월 2일 행안부 경찰국 출범과 함께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1963년생인 김 국장은 광주광역시 출신으로 광주고와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1989년 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9일 초대 경찰국장 인선을 오늘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경찰국장 인선은) 어느 정도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 오늘 중 가급적 발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유력 …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29일 초대 경찰국장 인선에 대해 “오늘 중 가급적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찰국장 인사는) 어느 정도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순호 치안감으로 확정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다음 달 2일 출범할 행안부 경찰국 초대 국장으로 비(非)경찰대 출신인 김순호 치안감(경찰청 안보수사국장)과 김희중 치안감(경찰청 형사국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국 설치’에 반발해 30일 일부 경찰이 추진하던 회의가 연기되면서 정부와 일선 경찰 간…
“시험이 코앞인데 경찰대 개혁 얘기가 나오니 어수선하네요. 경찰대에 가고 싶어 벌써 3년째 공부하고 있는데….” 경찰대 입시를 준비 중인 이모 씨(21)는 28일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말했다. 이 씨는 “경찰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외에 별도로 국영수 시험을 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행안부 초대 경찰국장으로 비(非)경찰대 출신인 김순호 치안감(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며 “내일쯤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김 치안감 외에 김희중 치안감(경찰청 형사국장)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초대 경찰국장에 비(非)경찰대 출신 김순호 치안감(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을 유력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강서면허시험장에서 열린 모바일 운전면허증 개통식 참석 후 취재진과 만나 “입직 경로가 순경으로 출발하신 분들, …
더불어민주당이 모든 방안을 동원해 윤석열 정부의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 추진을 원래대로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뾰족한 방법이 없어 장관 해임건의안이나 탄핵 소추안 같은 대안이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안전부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경찰대 개혁을 언급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 “특정 대학 출신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장관이 움직이는 것은 아주 졸렬한 짓”이라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전화인터뷰에서 “경찰들이 (경찰국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