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15
구독
경북 영주에서 같은 반 친구에게 괴롭힘을 당한 중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난해 12월 대구 D중학교 자살 사건이 발생한 지 119일 만이다. 16일 경북 영주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4분경 Y중학교 2학년 이모 군(13)이 자신의 집인 영주시 휴천동의 한 아파트 20층…
16일 경북 영주 휴천동의 한 아파트 20층에서 동급생으로부터 폭행을 당해 온 것으로 보이는 중학생이 스스로 뛰어내려 숨졌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0분 경 중학교 2학년생인 이모(14) 군이 이 아파트 1층 현관에서 숨져 있는 것을 관리사무소 직원 우모(41) 씨가 발…
지난해 연말 대구에서 발생한 중학생 자살사건의 가해 학생 2명에 대한 항소심에서 도 실형이 선고됐다. 다만 장기형만 6개월씩 감형됐다. 대구지법 형사 항소2부(김태천 부장판사)는 급우를 괴롭혀 자살에 이르게 한 혐의(폭력행위처벌법 위반)로 구속기소된 S(14)군에 대…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가 이르면 다음 주에 교육과학기술부와 학교의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내년부터는 학교정보 공시사이트 ‘학교알리미’에도 올라간다. 정부는 4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과 민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제1차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공개되는…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학교폭력을 근절할 대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특히 학교폭력이 되풀이되지 않게끔 학교폭력 가해·피해학생에게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충북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청명학생교육원’이 관심을 받는 것도 같은…
대구 서부경찰서는 수업시간에 교사를 때린 혐의(상해)로 여중생 김모(15)양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양은 지난 21일 대구 서구 한 중학교의 수준별 영어 학습시간에 자신의 머리를 칠판 지우개로 두 차례 때린 계약직 영어강사인 임모(30ㆍ여)씨의 뺨과 허벅지를 때…
70~80년대 고교영화를 보면 이른바 '깡패학교'들이 자주 나오는데요, 교육과학기술부가 '일진'이 있는 학교명단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나서야한다는 취지인데, 자칫 지원 기피학교로 전락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도 많습니다. 차주혁 기자가 보도…
[앵커멘트] 불굴의 인간 승리라는 찬사가 쏟아졌던 인기 그룹 울랄라세션의 임윤택 씨, 지금도 말기 암으로 투병 중인데요. 그 아픈 몸을 이끌고 한 고등 학교를 찾아 학생들 앞에 섰습니다. 노래부르고 춤을 춘게 아닙니다. 류원식 기잡니다. [리포트] 그룹 ‘울랄라세션…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각 지역 일진들을 모아 원정 싸움을 주선하거나 싸움 잘하는 방법 등을 올려놓은 일명 ‘맞짱 카페’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됐다. 이들 카페는 ‘싸움 노하우’와 ‘술 담배 뚫는(구입) 노하우’ ‘삥 뜯는(금품 등 갈취) 방법’ 등을 공유하며 청소년 폭력을 조…
미국 뉴욕의 뉴도프고교는 집단 따돌림(왕따)을 당했다며 새해 벽두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어맨다 커밍스(15)의 모교다. 이달 초 기자가 찾아갔을 때, 학교 측은 취재를 거부했다. 입구는 사건 발생 직후부터 경찰 순찰차가 매일 지키고 있었다.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에서 언론에 입을 열지…
학교폭력과 문제학생에 대한 해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믿어주고 기다리기. 서울 은평구 신도고와 도봉구 원묵고는 이런 평범한 원칙으로 학교 분위기를 바꿨다.○ 친근하게 이름 불러주고 대화 “쌤, 쉬 마려운데요?” “수업 얼마 안 남았으니까 조금만 참아.” …
학교폭력과 문제학생에 대한 해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믿어주고 기다리기. 서울 은평구 신도고와 도봉구 원묵고는 이런 평범한 원칙으로 학교 분위기를 바꿨다.○ 친근하게 이름 불러주고 대화 “쌤, 쉬 마려운데요?” “수업 얼마 안 남았으니까 조금만 참아.” …
이러니 학교 폭력이 근절되기는커녕 더 기승을 부리지 않나 싶습니다. 청소년들이 성인들의 유명 격투 경기들을 본떠 이른 바 ‘맞짱 카페’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싸움 방법을 가르치는 동영상까지 올려놨습니다. 채널 A 제휴사인 광주일보 임동률 기잡니다. [리포트] 청소년으로 …
교실에 있는 CCTV는 학교폭력을 예방한다는 목적을 고려하더라도 인권침해 소지가 있어 설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나왔다. 인권위는 14일 교실 내 CCTV 설치의 인권침해 여부에 대한 서울시교육청의 질의에 대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CCTV를 설치했더…
경찰청이 12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경찰박물관 건물 벽면에 설치한 광고물. 경찰청은 홍보자문위원인 광고천재 이제석 씨의 서울 강남경찰서 부엉이 벽화에 이어 이번 대형 광고물을 두 번째 공식 캠페인 광고물로 정했다. 학교폭력으로 고통받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경찰이 앞장서겠다는 의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