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15
구독
“교사의 ‘직무유기’ 건에 대해 좋지 않은 선례가 남는다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의 의지가 꺾일 것입니다.”(안양옥 한국교총 회장) “직무유기가 명백해 형사입건을 한 겁니다.”(경찰 관계자) 학교폭력을 수수방관한 혐의(직무유기)로 입건된 서울 S중학교 안모 교사…
학교폭력을 방치한 혐의로 입건된 담임교사가 교무수첩에 애초 적어 놓지 않았던 학부모의 학교 방문 기록 등을 경찰 수사 이후 뒤늦게 적어 넣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서울 양천경찰서에 따르면 여중생이 투신자살하는 상황에 이르도록 학교폭력에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직무유…
후배들을 협박해 금품을 빼앗고 사기행각까지 벌인 중고생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13일 후배들을 상대로 상습적으로 금품을 빼앗은 혐의(갈취)로 김모(16)군 등 중고생 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달 11일 오후 4시께 광주 북구 운암동 한 PC방에서 김모(1…
두목 격인 학생의 이름을 붙인 조직을 만들어 후배들에게 돈을 갈취하고 친구를 감금·폭행하는 등 조직폭력배(조폭)를 방불케 하는 학교폭력을 저지른 중고교생들이 무더기로 붙잡혔다. 이들 중 일부는 해병대 ‘기수 열외’ 악습을 모방한 듯 ‘짱’의 눈 밖에 난 ‘일진’을 두 학년 아래 서열로…
“담임 맡으면 고소 고발을 달고 살 텐데 그걸 왜 합니까.” 서울 노원구 A고등학교 박모 교사(46)는 10일 학교에서 2학년 담임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렇게 말했다. 박 교사는 “주 20시간 수업을 하면서 매일 학생들보다 일찍 출근해야 해서 안 그래도 힘든데 학교폭력 관리 못하…
저희 채널 A는 어제 서울의 한 당구장에서 일어난 학생 폭력 사건도 전해드렸습니다. 취재진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가해 학생을 데려가 조사한 뒤 곧바로 훈방했습니다. 피해 학생들이 맞은 적이 없다고 진술했기 때문이랍니다. 과연 그럴까요? 박성원 기자의 단독 보돕…
동급생 집단폭행 장면을 휴대전화 화상통화로 생중계해 충격을 준 10대 청소년들이 게임 벌칙으로 소변이 섞인 맥주를 강제로 마시게 하는 짓까지 저지른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드러났다.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오인서 부장검사)는 초등학교 동창생을 집단 폭행하고 괴롭힌 혐의(폭력행위등…
[앵커멘트] 졸업식 폭력, 이른바 '졸업빵'을 막겠다고 경찰까지 출동했지만 별 소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학교 주변을 억누르니 야산과 당구장 등 곳곳으로 번져나가는 풍선효과까지 나타났습니다. 이건혁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
경찰이 학교폭력을 수수방관한 교사를 형사처벌하기로 하고 현직 교사를 직무유기 혐의로 입건하면서 교사의 법적 책임 범위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울 강서경찰서가 강서구의 한 중학교 교사에 대해 같은 혐의로 진정서를 접수하고 참고인 조사에 나서면서 학교폭력 피해학생 부모들의 ‘줄소송…
학교폭력 피해학생 부모에게 금품까지 받고도 피해를 막지 못한 강남의 한 사립 중학교 교사들이 징계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달 5일 학교폭력 예방조치 미흡과 직무 관련자로부터 향응을 받은 책임을 물어 강남구 대치동 A중학교 교사 2명을 경징계하고 3명은 경고 …
경찰이 학교폭력의 주범인 ‘일진회’ 등 불량서클에 대한 실태 파악에 나섰다. 경찰은 담당 경찰관을 정해 일진회의 동향을 주시하고 소속 청소년들에게 자진탈퇴서를 받기로 하는 등 일진회 해체 작업을 시작했다. 경찰청은 8일 일선 경찰서에 학교 일진회에 대한 첩보 수집을 강화하라는 지시를 …
“야 돼지, 너 개콘(개그콘서트)에 나온 거 해봐.” 서울 송파구의 A초등학교 6학년인 정모 군(12)은 월요일마다 학교 가는 일이 고역이었다. 친구들이 주말 저녁에 뚱뚱한 개그맨이 출연하는 TV 프로그램을 보고는 정 군에게 따라해 보라고 놀리기 때문이다. 정 군의 담임교사는 “학기 …
경찰이 학교폭력의 핵심인 폭력서클 '일진회'를 소탕하기에 앞서 실태 파악에 착수했다. 경찰청은 학교별 일진회 현황에 대한 첩보수집을 강화하라는 지시를 일선 경찰에 하달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이에 따라 이달 13일까지 중학교 3천75개교, 16일까지 고등학교 …
경남 김해중부경찰서는 8일 상습적으로 동급생들을 폭행하고 금품을 빼앗은 혐의(폭행ㆍ공갈)로 김해시내 모 중학교 2학년 정모(14) 군을 불구속 입건했다. 정군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9달 동안 같은반 친구나 동급생 19명으로부터 100여차례에 걸쳐 120여만원 상당의…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아버지가 담임교사에 대해 직무유기 혐의로 진정서를 제출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는 서울 양천경찰서가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담임교사를 같은 이유로 불구속 입건한 데 이은 두번째 사례로, 교사들의 학교폭력 대응에 대한 처벌수위를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