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797
구독
최근 교대에서 남학생들이 동료 여학생을 품평하는 등 ‘교대 미투’ 사건이 잇따라 불거진 가운데 임용고시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평가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대의 현장실습 기간을 늘리는 등 현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서지현 검사 측이 자신을 성추행하고 인사 보복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의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기억이 없다는 변명으로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판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 검사의 법률 대리인인 이은의 변호사는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부…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제자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서어서문학과 A교수의 연구실을 점거했다. 2일 A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특위)는 이날 오전 11시께 인문대 학생회 및 특위 회원 등 10여명이 인문대 3동 내 A교수 연구실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오후 2시20분 기준 5…
대학원 여제자이자 같은 과에서 수련을 받고 있는 전공의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아온 50대 치과대학 교수가 교단에서 퇴출되게 됐다. 27일 조선대에 따르면 학교법인은 전날 교원 징계위원회를 열고 자신이 지도하는 여성 대학원생이자 전공의를 성적으로 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입건된 치과대학…
시인 최영미(58)가 6년 만에 새 시집을 들고 돌아왔다. 우여곡절이 많았다. 시인은 2017년 9월 중순 “황해문화 2017년 가을호에 실을 젠더 관련 주제로 시를 써달라”는 청탁을 받았다. 그렇게 쓴 시가 ‘괴물’. 이 시는 고은 시인의 성추행을 고발했으며 문단 미투 운동의 …
경찰이 중앙대 반성폭력·반성매매 모임 ‘반’의 대자보 훼손 사건 수사에 나섰다. 10일 서울 동작경찰서는 “최근 중앙대 내에서 ‘반’이 붙인 대자보를 가져간 이들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반은 지난달 30일 ‘학내 성평등 및 반성폭력 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는 조직위원회(FO…
한국연극협회(이사장 오태근)가 ‘미투’(MeToo)에 연루된 극작가가 개명한 다음에 제37회 대한민국연극제에 참가한 사실을 뒤늦게 파악하고 해당 작가에 대한 제명과 함게 공연 취소를 결정했다. 협회는 ‘제37회 대한민국연극제 in 서울’ 본선(예술감독 박장렬)에서 충북 대표로 참가한…
“가슴까지 파인 옷 입었으면 쳐다보라는 거 아닌가요?” 수도권에 있는 한 공공기관 인사팀 소속인 40대 여성 A 씨는 올 3월 사내 강사로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하다 남성 상사가 여직원 가슴을 쳐다보는 삽화가 담긴 자료를 보고 이렇게 말했다. 여성가족부가 제작한 성희롱 예방…
서울시교육청이 서울교대 재학 시절 성희롱을 저지른 의혹을 받고 있는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감사에 착수한다. 지난달 서울교대 성희롱 의혹이 추가 폭로된 이후 한 달여 만이다. 서울교대 일부 졸업생들은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같은 학교 여학생과 자신의 제자를 성적 대상화하고 성희롱했다는 의혹을…
지난해 각계 각층에서 확산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 취지에 동의한다는 국민이 전체의 절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투운동으로 성폭력 감소와 성차별 완화 효과가 있을 거란 인식이 높았지만 성별갈등 해소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5일 한국…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이 2010년 한 장례식장에서 서지현 검사를 강제추행한 혐의와 관련, 당시 장례식장에서 동석했던 검사가 “안 전 국장이 만취한 상태였다”고 증언했다. 당시 장례식장에서 안 전 국장과 한 자리에 있었던 손모 대검찰청 검찰연구관은 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
경제일간지 아시아경제의 사주인 최상주 KMH아경그룹 회장(59)이 한 사업가로부터 수십 차례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회장은 28일 아시아경제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이날 KBS 보도에 따르면 최 회장과 사업 파트너 관계였던 A 씨는 “2014년부터 5년간 최 회장에게…
“27개 휴대전화 회선 가운데 22개는 저희 통신사에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 이달 초 불법 고금리 대부나 성매매 알선에 사용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휴대전화 회선 27개를 정지시켜 달라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 요청한 뒤 들은 답변이다. 경기도가 …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관련 수사 결과를 규탄하는 여성들이 25일 버닝썬이 있던 서울 강남구의 한 호텔 앞에서 이 사건을 ‘버닝썬 게이트’라 규정하며 시위를 벌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모인 여성 약 500명은 이날 오후 6시 20분경 버닝썬이 …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가 성추행·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이 학과 소속 A교수를 조직적으로 비호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A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특위)는 23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녹취록과 메신저 대화 내용을 근거로 학과 차원에서 사건 제보자를 회유하거나 A교수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