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념 성향에 따라 예술인을 분류한 명단을 문화체육관광부에 내려보냈고 이에 따른 예술인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는 이유로 차관이 바뀌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복수의 문체부 전·현직 공무원은 “2014년 중반부터 청와대가 문화계 인사들을 이념 성향으로 분류한 명단을 문체부 예술국에 …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정부의 세월호 인양방식 번복과 민간잠수사 사망사건에 대해 제기한 검찰의 상고를 비판했다.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를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는 4일 논평을 내고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인양방식 변경은 정부의 …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관들이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의 '사라진 7시간'을 규명하기 위해 대통령이 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세월호특조위 조사관들은 4일 오전 10시30분 서울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참사 당시 7시간(의 공백)에 최순실씨가 연루됐다…
세월호 유가족이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7시간’ 및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실 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회원들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
천안함의 침몰원인을 놓고 정부의 조사결과에 의문을 제기해 온 이승헌 미국 버지니아대 물리학과 교수가 "천안함 사건 1주기 특집기사에 인용된 발언이 왜곡됐다"며 조선일보와 기자들을 상대로 소송을 냈지만 결국 패소했다. 대법원 3부(주심 박보영 대법관)는 이 교수가 "정정보도를 하고, …
심리학자인 황상민 전 연세대 교수(53)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세월호 참사 때와 똑같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황 전 교수는 31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유병언씨(전 세모그룹 회장)를 체포하면 사건의 진실을 알 수 있을 …
해양수산부가 그동안 세월호 인양 작업을 위해 진행해온 굴착방식을 중단하고 선미들기 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 연영진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은 3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장기화되고 있는 선미 리프팅 빔 작업을 토사 굴착 후 하나씩 빔을 삽입하는 방식에서 선미를 …
세월호 인양 작업의 핵심 공정인 선미쪽 리프팅 빔 설치작업을 위해 그동안 진행해온 굴착방식을 중단하고 선미들기 방식으로 전환키로 했다. 해양수산부 연영진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은 3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장기화되고 있는 선미 리프팅 빔 작업을 토사 굴착 후 하나씩 …
김광수 국회의원(국민의당, 전주시갑)은 28일 “세월호 참사가 최순실과 연관되어 있다는 국민들의 의혹이 있다”면서 “전혀 연관이 없다고 단언하려면 그 증거를 대라”고 주장했다. 김광수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3일차 종합정책 질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를 상대로 “300명의…
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최순실'과 연관된 일을 했다는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력 부인했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예결위에서,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이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사라진 7시간에 …
불길 속 이웃을 구하다 숨진 고 안치범 씨(28)와 ‘세월호 구명조끼 천사’ 고 정차웅 군(당시 17세)이 27일 의사자로 인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의사상자 심사위원회를 열고 안 씨와 정 군 등 3명을 의사자로, 2명을 의상자로 각각 인정했다고 밝혔다. 안 씨는 지난달 9일 오전 …
불길 속 이웃을 구하다 숨진 고 안치범 씨(28)와 '세월호 구명조끼 천사' 고 정차웅 군(17)이 27일 의사자로 인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의사상자 심사위원회를 열고 안 씨와 정 군 등 3명을 의사자로, 2명을 의상자로 각각 인정했다고 밝혔다. 안 씨는 지난달 9일 오전 4…
세월호 실종자 수색 과정에서 동료 잠수사가 숨진 것에 대한 책임이 있다며 기소된 민간 잠수사가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 받았다. 광주지법 제1형사부(부장판사 이헌영)는 27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공모씨(60)에 대한 항소심에서 검사의 항소를 기각했다. 공씨는 1심에서 무죄를…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 선사에게 특정 구난업체와 인양작업 계약을 체결하도록 강요한 해경 간부가 실형을 선고 받았다. 인천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김진철)는 17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기소된 전 해경청 수색구조과 반장 나모 씨(44·경감)에게…
4·16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는 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단식 농성장을 철거했다. 특조위는 조사활동시한 연장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요구하며 7월 27일부터 71일간 릴레이 단식 농성을 진행했다. 4·16연대와 가족협의회가 설치한 천막 형태의 추모관과 분향소, 리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