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22
구독
179명이 숨진 무안 제주항공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활주로 너머에 있는 ‘콘크리트 둔덕’이 지목되고 있다. 29일 사고 당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는 불시착한 뒤 이 둔덕과 충돌해 폭발했다. 30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사고가 발생한 전남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의 끝부분에서 2…
무안 제주항공 참사 이틀째인 30일 공항에 머물고 있는 유가족들을 향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커피를 ‘선결제’해 놓은 시민도 있었고, 같은 처지의 유족들을 위해 봉사에 나선 유족들도 있었다. 이날 전남 무안국제공항에는 여객기 사고로 숨진 가족의 신원이 확인됐는데도 공항에 머물…
“살려주세요.” 29일 오전 9시 3분 무안국제공항에 제주항공 여객기가 추락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관은 오전 9시 15분경 항공기 몸통에서 떨어져나간 꼬리 부분에서 비명 소리를 들었다. 여성 승무원 구모 씨(25)가 구조를 요청하는 소리였다. 이 사고로 탑승자 181명 중 2명…
무안 제주항공 참사로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숨진 가운데 사고 이틀째인 30일까지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147명에 그쳤다. 경찰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사망자 179명 중 온전한 시신으로 발견된 것은 5명뿐이고 나머지 174명의 시신은 총 606편(조각)으로 흩어진 채 발견됐다.…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발생 4분 전 사고 여객기 기장이 “버드 스트라이크(새 떼와 충돌)로 인한 비상 상황이 발생했다”고 관제탑에 알린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후 갑자기 관제사와 기장 간 교신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30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
전남 무안 제주항공 참사 피해가 커진 원인으로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너머에 있던 로컬라이저 안테나 ‘둔덕’이 지목됐다. 29일 사고 비행기는 빠른 속도로 미끄러지다 둔덕과 충돌한 뒤 폭발했다. 이 둔덕은 흙으로 단단하게 쌓은 구조물에 콘크리트까지 더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
전남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계기로 지방공항에 대한 안전 점검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가 추가로 건설을 추진 중인 지방공항이 8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9년 개항 예정인 전북 새만금국제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무안국제공항보다 300m 짧아 비상 착륙에 대비하기 어렵다…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의 원인을 조사 중인 정부가 30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조류 예방 활동 인력이 4명인데, 사고 당일에는 2명이 있었다”고 밝혔다. 공항 안전을 위한 조류 퇴치가 부실하게 운영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전국 주요 공항이 철새도래지 인근에 위치해 있고 조류 충돌 …
이달 말 은퇴를 앞둔 정현성 씨(61)는 내년 2월 베트남 달랏 여행을 계획했으나 30일 결제 직전에 취소했다. 이 시기에 해당 여행지로 가는 노선은 제주항공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 씨는 “마음이 불편해 도저히 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며 “다른 항공사라고 해도 찝찝한 건 마찬가…
무안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는 3년 전에도 사고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는 사고기와 같은 기종인 보잉사의 ‘737-800’에 대해 전수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30일 한국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이번 참사 여객기는 2021년 2월 17일 김포공항에서 이륙 도중 동체 꼬리…
김포에서 제주로 가던 제주항공 여객기가 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 장치) 이상으로 회항했다. 전날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참사를 일으킨 제주항공 여객기와 같은 기종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잇단 크고 작은 사고가 ‘항공 포비아(공포증)’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 제주항공 같은…
여야 지도부는 전남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틀째인 30일 사고 현장을 찾아 무릎을 꿇거나 90도로 허리를 굽혀 유가족을 위로하며 조속한 사고 수습과 유가족 지원을 약속했다.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현안 질의가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취소되는 등 이날 국회…
무안 제주항공 참사로 숨진 태국인 여성 승객 차으 시리톤 씨(22)의 유가족이 30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다른 희생자인 쫑룩 둥마니 씨(45)의 한국인 남편은 아내의 시신 확인을 기다리고 있다. 둥마니 씨의 지인인 김카몬 차녹 씨는 30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마련된 유가족 텐트…
전남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생존자와 유가족이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형 참사 트라우마를 자극하지 않도록 사고 영상 공유를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무안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이 숨진 와중에 서울시가 사고 당일인 29일 여의도 선상 불꽃놀이 축제를 진행해 도마에 올랐다. 서울시는 “취소 요청을 했지만 현대해양레저가 행사를 강행했다”며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3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 반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