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구멍이 뚫렸나. 세상에 비가 그렇게 오는 것은 난생 본 적이 없습니다.”경북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에 사는 주민 김모 씨(54·여)는 12일 오후를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하다. 그는 폭우가 오는 내내 마음을 졸였다고 했다. 김 씨는 “정말 바로 앞이 안 보일 정도로 비가 쏟아졌다…
환경 당국이 올해 쏟아내린 비로 댐과 하천 등에 유입된 쓰레기 3만여t을 치웠다.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홍수기(6월21일~9월20일) 동안 집중호우 등으로 전국 댐·보, 하천·하구에 유입된 부유쓰레기 약 3만7800여t을 수거했으며 현재 마무리 처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12…
올해 장마철 호우로 3000억원이 넘는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피해 복구 비용으로 92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3일 7월 호우 피해에 대한 총 복구비 9239억원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장마 기간 동안 정…
제9호 태풍 ‘종다리’의 영향으로 21일 오전 전국적으로 강한 비가 내렸지만 오후 들어 비가 잦아들면서 다시 끈적한 더위가 한반도를 뒤덮었다. 태풍이 몰고 온 덥고 습한 바람이 체감온도를 다시 높인 것이다. 기상청은 “당분간 최고 체감온도가 33∼35도 내외로 오르는 등 무더운 날씨가…
제9호 태풍 ‘종다리’가 열대저압부로 약화됐지만 비구름대를 남기며 21일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충남권, 강원권 등에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비가 그치고 난 뒤에도 폭염과 열대야는 계속될 전망이다.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남 …
태풍 종다리를 피해 피항왔던 60대 선원이 바다에 빠져 숨졌다.21일 목포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51분쯤 전남 신안군 흑산도 예리항 수협위판장 인근 해상에서 60대 선원 A 씨가 물에 빠져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A 씨는 해경에 의해 구조됐지만 숨졌다. A 씨는 제9호 …
올여름 처음 한반도로 접근하는 제9호 태풍 ‘종다리’가 북상하며 제주도 등 남부지방에 강풍과 함께 많은 비를 뿌렸다. 특히 태풍 접근 시기가 연중 해수면이 가장 높아지는 백중사리 기간과 겹치면서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했고, 지방자치단체들은 해안가 접근을…
제9호 태풍 종다리는 20일 오후 6시경 제주 서쪽 약 100km 해상을 통과할 때 중심기압 998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18m(시속 약 65km)로 태풍의 기준인 초속 17m(시속 약 61km)를 약간 넘긴 수준이었다. 강풍반경 약 140km인 소형 태풍이었…
제9호 태풍 ‘종다리’가 북상함에 따라 제주와 남부지방의 국립공원, 하상도로 등이 통제되고 있다. 20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태풍 종다리 북상에 따른 시설 피해는 경남 양산 산업단지 조성현장에서 발생한 토사유출 1건이다. 인명 피해는…
북상 중인 제9호 태풍 ‘종다리’가 20일부터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면서 20, 21일 전국 곳곳에 최대 100mm의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강한 태풍이 북상하면 더위가 한풀 꺾이지만 이번 태풍은 세력이 약한 동시에 남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끌고 와 오히려 폭염과 …
“밤새 너무 더워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오전 늦게 가게에 갔는데, 열어둔 창문 사이로 비가 쏟아졌는지 가게 집기가 모두 물에 젖었습니다. 복구하느라 하루를 다 보냈어요.” 6일 경기 성남시 중원구 자영업자 김모 씨(41)는 결국 평소보다 늦게 가게 문을 열었다. 이날 오전 중원구에…
행정안전부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일부 지역에 대해 재난지원금 127억원을 우선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재난지원금은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에 관한 규정에 따라 호우로 인해 주택, 소상공인 사업장 등 사유시설에 재산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지원되는 돈이다. 행안부는 …
제주 산지에 호우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한라산 삼각봉에 이틀 새 200㎜ 넘는 비가 내렸다. 26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산지엔 시간당 10~20㎜, 그 밖의 지역엔 5㎜ 내외의 비가 내리고 있다. 현재 제주 산지엔 호우경보, 산지를 제외한 제주 전역엔 호우주…
“지난주 상추 값이 이달 초보다 3배나 뛰었어요. 손님들은 상추 더 달라고 하는데 매번 안 된다고 말씀드리는 것도 죄송하네요.” 서울 강북구에서 17년간 고깃집을 운영한 박모 씨(63)는 지난주 밑반찬 셀프바에서 상추를 뺐다. 채소 값이 천정부지로 오른 탓에 상추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