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담당하는 역할이 있는데 그걸 넘어서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13일 섬진강댐 하류 지방자치단체 대표들이 “제때 물을 내보내지 않고 뒤늦게 대규모 방류를 해 수해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하자 이렇게 답했다. 이날 전북 임실, 전남 곡성 등 5개 …
의암호 전복사고 발생 8일째인 13일 오전 공군 탐색구조헬기가 한강 일대에서 실종자를 수색하고 있다. 강원소방 특수구조단 대원들도 춘천 자라섬 일대에서 보드를 이용해 정밀 수색 작업을 벌였다. 공군·강원소방본부 제공
정부가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농촌을 돕기 위해 재해 복구비를 지급하고 이자를 감면해주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비 피해를 입은 농가에 생계비와 복구비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병충해 예방을 위한 농약값으로 1ha당 59만∼192만 원을 지원하고…
13일 오후 2시 전남 곡성군 곡성읍의 한 셀프빨래방. 오른 쪽 다리를 깁스한 주인 정주희 씨(35)가 이불 세탁이 한창이다. 목발에 의지한 채 뒤뚱뒤뚱 걸으며 이불을 ‘팡팡’ 털어내는 모습이 신기한 지 동네 꼬마들이 멀뚱멀뚱 쳐다본다. 주인 정 씨는 원래 21일 빨래방을 개업할 예…
경기 연천군 한탄강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남성이 어두운 밤에 진흙에 빠진 차량에서 탈출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연천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9시께 연천군 연천읍 한탄강댐 인근 수면에서 발견된 남성 시신이 70대 A씨로 확인됨에 따라 사망 경위…
전국적으로 이어진 집중호우로 16개 시도에 내려졌던 산사태 ‘심각’ 경보가 일부 ‘경계’ 단계로 하향됐다. 산림청 산사태예방지원본부는 13일 오후 6시를 기해 대구와 울산, 경북, 부산, 광주, 전북, 전남 지역의 산사태 위기경보를 경계로 하향 조정했다. 이밖에 서울과 인천, 대전…
어미개의 모성이 수해로 땅에 묻힌 강아지를 7~8일 만에 기적적으로 구해냈다. 기적은 지난 11일 이천시 율면을 중심으로 한 수해복구 작업에서 시작됐다. 복구 작업이 한창이던 현장에서 떠돌이 개 한마리가 폭우로 파손된 창고 인근의 땅을 파며 울고 있었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3일 강원도 철원 수해 지역을 찾아 복구 작업을 돕는 한편,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27명이 방문한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는 전날(12일) 김정숙 여사가 비공개로 봉사활동 차 찾은 곳이다. 기록적인 폭우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비가 오는 14일부터 다시 시작되겠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최대 300㎜까지 비가 오는 곳도 있겠다. 반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30도가 넘는 폭염이 계속되겠다. 기상청은 13일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내일(14일) 오전 6~12시에…
13일 오후 서울 양천구 안양천 일대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쓰레기 수거 및 부유물 잔재를 제거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정부가 최근 연이은 집중 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농촌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 서둘러 재해복구비를 지급하고 대출받은 농축산경영자금의 이자는 감면하거나 상환을 연기해준다. 빠르게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생계비 지원과 함께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수리시설도…
기상청이 올해 6월 평균기온이 7월보다 높은 관측사상 초유의 기온 역전현상을 설명하면서 2024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지구의 연평균 기온이 산업혁명 당시인 1850~1900년 평균보다 최고 1.59도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상청은 세계기상기구(WMO)가 지난 9일 내놓은 ‘향…
전남 목포시가 밀려들어온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해 유관기관, 군부대,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5일째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3일 목포시에 따르면 집중호우로 인한 영산강 하굿둑 개방에 따라 목포 앞바다에 1만 여 톤의 쓰레기가 발생,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7일부터 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집중호우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재가할 예정이다. 지난 7일 중부지방 집중호우 당시 피해를 입었던 경기·강원·충남·충북 지역 7개 시·군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재가한 데 이어 두 번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