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 지역의 화재 발생과 관련해 복구 작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피해 규모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7일 오전 6시를 기준으로 임야 약 530ha와 주택 401채, 창고 77채, 축사시설 925개소 등이 피해를 입었다. 중대본은 이번 화…
평생 살던 집을 통째로 몇 시간 만에 집어삼킨 화마였다. 인페르노 영화와 같다고 교복을 입은 학생이 입을 부르르 떨며 말했다. 대피소에 우후죽순 집을 잃은 사람들이 밀려왔다. “산에 불이 벌겋잖아. 그래 가지고 맨발로… 갑자기 이렇게 뛰어나왔어 ” 토성면 주민인 황분남 할머니는…
국토교통부는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 이재민들이 7일부터 산하 공공기관 연수시설로 단계적으로 이주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동해지역 이재민 전원(9세대 23명)이 대피소에서 철도공단 연수원으로 임시 거처를 옮겼고, 강릉 지역 이재민들은 각 지역 마을회관 6개소로 분산 이주했다…
래퍼 사이먼도미닉(쌈디)와 그레이, 로꼬 등 유명 래퍼들도 강원 산불 피해 지역의 복구를 기원하면서 기부 행렬에 동참했다. 지난 6일 사이먼디는 인스타그램에 “산불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재해구호협회를 통해 3000만원을 기부한 내역을 공개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강원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발생한 이재민들에게 옷가지가 필요하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강원 산불 후속 보고(6일 현재)”라며 “소방대응 해제, 진화 인력 및 장비 철수. 통신장애 복구 완료”라며 이같이 적었다. 이 총…
이낙연 국무총리의 강원도 산불 대책 관련 깨알 메모가 눈길을 끌자 정운현 총리비서실장이 수첩 전체를 공개했다. 정 실장은 6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이 총리의 산불 대책 수첩 메모가 화제”라며 “뉴스1에서 오전 9시47분에 사진기사를 올린 지 4시간 만에 ‘좋아요’ 3600여…
밤사이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한 조사가 진척되면서 재산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7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기준으로 잠정 집계된 주택과 시설물 피해 총 1886곳이다. 전날 오후 10시 집계치인 916곳보다 2배 늘었다. 불에 …
“텔레비전과 상황보고를 통해서 사태 심각성을 보고 ‘혹시’하는 마음에 출동 준비를 했고, 명령에 따라 한달음에 출동했다.” 강원 고성·속초 일대 산불의 심각성이 언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도되던 5일 새벽 전국의 소방관들은 당직 근무를 조정하고 소방차에 몸을 실었다. 강원도를 향하…
강원 지역에 번졌던 불길이 모두 잡히면서 피해 복구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4일 소방대응 3단계가 발령됐던 것이 6일 오후 6시30분을 기준으로 마침내 해제됐다. 곳곳에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면서 재해구호협회를 통합 기부금 47억3000만원이 모였다.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원 지역에 막심한 피해를 입힌 산불의 주불 진화가 완료된 6일 산불지역에 반가운 단비가 내려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를 기준한 강수량은 진부령(고성) 8㎜, 서하(인제) 7㎜, 해안(양구) 7㎜, 설악동(속초) 5.5㎜, …
지난 4일 일어난 강원지역 대형산불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확산되는 조짐이다. 자유한국당은 6일 민주당 소속 김철수 속초시장이 화재발생 후 아내의 환갑 기념으로 제주도 여행을 떠났다가 15시간만에 상황실에 모습을 보인 것을 비판하며 이른바 ‘운영위 발목’ 공세에 맞불을 놓았다. 반면 …
강원 지역에 번졌던 불씨가 모두 잡혔다. 6일 오후 5시 기준 고성·속초, 강릉·동해 지역에 이어 마지막으로 인제 지역도 100%의 진화율을 보이고 있다. 잔불정리 및 뒷불감시와 함께 본격적인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인한 피…
6일 강원도 동해안 산불 피해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서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등 5개 지역주민의 건강보험료와 의료비 부담이 한시적으로 대폭 줄어들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에 대해 건강보험료 경감, …
산불 진화가 완료되고 피해 지역에 대한 조사가 진척되면서 확인되는 재산 피해 규모가 계속 불어나고 있다. 6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으로 잠정 집계된 산림 피해 면적은 530ha(헥타르=1만㎡)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ha)의 …
강원도 소방본부는 6일 오후 4시10분을 기해 인제 산불 현장에발령한 대응 2단계를 1단계로 하향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산불 지역 중 동해 이날 오전 9시10분, 속초 오후 3시10분, 강릉 오후 3시47분, 고성 오후 4시 등 순차적으로 대응 1단계를 해제했다. 전국 소방자원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