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조류독감·AI) 의심 사례가 발생,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나주시 산포면 육용오리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농장은 오리 3만 4000여마리를 키우고 있으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국 곳곳의 가금농장에서 AI 항원이 검출되자 방역조치를 강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1일 경기 연천 산란계 농장, 전북 정읍 토종닭 농장, 충남 서산 메추리 농장에서 H5형 항원이 검출됐다. 지난 1월11일 이후 41일 만으로…
경기 포천시는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AI)가 지난 18일 발생함에 따라 예찰강화 등 신속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군내면 구읍리 포천천 인근 쇠기러기 폐사체 1마리에서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 고병원성(H5N1)이 검출됐다. 이에 따…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국내 달걀 수급이 악화될 경우를 대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다음 달 스페인산 계란 121만 개를 수입하기로 했다. 10월 이후 가금농장에서만 53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25일 서울의 한 달걀 전문 매장 앞에 가격 안내문이 붙어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AI)가 급속히 확산되는 데 대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은 올해 처음 가금농장에서 AI가 발생해 지금까지 47개 주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5054만 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유럽에서도 올해 37개국 이상에…
올 겨울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최근 한 달도 되지 않아 전남 지역에서만 19건이 집중 발생하는 등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해당 지역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방역 당국은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11…
전남 나주시 동강면 육용오리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전남도가 예방적 살처분과 함께 긴급방역 조치를 했다. 6일 전남도에 따르면, 농장주가 폐사 증가 신고를 한 나주 동강면 장동리 육용오리 농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검사한 결과 지난 5일 ‘H5형 AI 항원…
가축 방역당국이 강해지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세를 막기 위해 가금농장이 지켜야할 핵심 차단방역 행동 수칙을 마련해 시행한다. 고병원성 AI 발생 농장에서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사례가 확인되자 마련한 것으로,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와 고발조치 등 엄…
조류인플루엔자(AI)가 무섭게 번지고 있다. 확산 속도도 지난해보다 빠르고 지역도 넓다. 농가뿐 아니라 야생 조류에서도 AI가 속출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28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전날(27일) 전남 고흥군 소재 육용오리 농장(2만600…
전남 고흥군 육용오리농장에서 검출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H5N1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고흥군 동강면 오월리 육용오리 농장에서 전날 검출된 AI 항원을 정밀 검사한 결과 이날 ‘H5N1형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인됐다. 이는 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달 23일까지 전국 가금 농장 등을 대상으로 일제 집중 소독 기간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가을 야생조류 고병원성 AI는 11개 시도에서 42건이 발…
10월 우리나라를 찾은 겨울 철새가 109종 약 83만 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 당국은 개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AI)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환경부와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 200곳을 대상으로 ‘겨울철 조류 동시…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경상북도 예천군 소재 종오리농장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과 관련해 “발생농장 500m 이내 예방적 살처분과 함께 이동통제, 농장 및 도로 소독 등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른 방역 조치를 신속히 실시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경북 예천 소재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1형)가 19일 최종 확진됐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경북 예천 소재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해당 농장 반경 500m 이내의 가금농가는 없다. 중수본은 조류인플루엔…
경남 김해시 한림면의 한 산란계 사육농장에서 7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 의심사례가 나와 경남도와 김해시가 가금류 17만여 마리를 살처분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 김해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이 확인되자 도와 시는 즉시 발생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해당 농장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