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 금광리 만경강 하구에서 체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H5형 야생인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8일 분변시료 4점을 분석한 결과 AI 바이러스가 나와 주변 지역에 대한 야생조류 AI 예찰활동을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H5형 AI 바이…
경남 창녕군 장척저수지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경남 창녕군 장척저수지 인근 농경지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중간검사결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올겨울 들어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이번…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주된 전파 경로로 꼽히는 겨울 철새의 국내 도래가 확인됨에 따라 경보를 발령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철새 정보 알림시스템에 발령한 경보는 4단계 중 ‘도래단계’로, 겨울 철새 도래 시작 시 자치단체와 농가에 경각심 고취 차원에서 …
전남 영암군의 오리농장에서 H5N6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정부는 고병원성일 확률이 높다고 보고 농장과 계약한 업체 소속의 닭, 오리와 사람, 차량에 24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남 영암군에서 …
국내 최대 오리 산지 중 한 곳인 전남 영암군 씨오리(종오리)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H5N6형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올 하반기(7∼12월) 들어 일반농가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지난달 19일 전북 고창군에 이어 두 번째다. 씨오리…
국내 최대 오리 산지 중 한 곳인 전남 영암군 씨오리(종오리)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H5N6형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올 하반기(7~12월) 들어 일반농가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확진판정을 받은 두 번째다. 씨오리 농장 일대가 오리 사육 밀집지역인데다 이…
전국 최대 오리 산지 중 한 곳인 전남 영암군 씨오리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곳에서 최근 한 달 동안 오리를 공급받은 농장이 11곳에 달해 축산·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1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경 영암군 신북면의 한 오리 …
이달 18일 전북 고창군에서 발견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외국에서 유입된 새로운 바이러스 종류로 추정된다는 유전자 분석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유행한 바이러스가 국내에 남아 있다가 발병한 것이 아니라 철새를 통해 새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
해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둔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정부가 크게 긴장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AI 발생으로) 더욱더 긴장해야 할 상황이라고 본다. AI와 관련해서는 …
전북 고창군에 이어 전남 순천시 순천만의 야생 조류에서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도 20일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전남도는 21일 0시부터 순천만을 전격 폐쇄하고 관광객 입장을 금지했다. 또 평창 올림픽 개최지와 가까운 강원 양양군 남대천의 야생 조류 분변에서도 AI 바이러…
18일 전북 고창군의 대기업 계약 오리 농장에서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19일 고병원성인 H5N6형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농장에서 키우던 오리 1만2300마리를 모두 도살 처분했고 AI 위기경보도 ‘주의’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AI는 초기에 잡지 …
올해 하반기(7∼12월) 일반 농가에서 처음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리고 20일 0시를 기해 전국 축산 종사자 및 차량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전북 고창군 오리 농장에서 발견된 …
올해 하반기(7~12월) 일반 농가에서 처음 발견된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 정부는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리고 20일 0시를 기해 전국 축산 종사자 및 차량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전북 고창군 오리 농장에서 발견…
서울에서 다시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 올 1월 성동구 도선장에서 발견된 뿔논병아리 폐사체가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지 약 9개월 만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강서구 강서습지생태공원 2곳, 성동구 중랑천 2곳에서 10일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13일 AI 항원이 검출됐…
올 가을 들어 처음으로 야생조류 분비물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올 6월 이례적으로 여름 AI가 발병한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 영천의 야생조류 분비물에서 H7N7형 바이러스가 발견돼 철새 주의단계를 발령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