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10건으로 늘었다. 16일 인천의 고교생을 시작으로 5일 만이다. 이 중 1건은 접종 직후 호흡 곤란이나 쇼크 같은 부작용(급성 과민반응)을 일컫는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이 의심된다. 2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서울과 경기 대구 제주…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9건의 사례 중 일부의 원인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알레르기 과민반응인 아나필락시스일 수 있다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부검 전 소견 결과로 2명에게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추정된다고 밝혔지만, 이중 1명의 사인이 질식사로 확…
보건당국은 인플루엔자(계절 독감)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사망 의심사례로 분류했던 대구시 사망자의 사인이 질식사로 밝혀지면서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대구동부경찰서 관계자는 21일 오전 독감 백신 접종 후 숨진 것으로 알려진 대구시 동구 거주 남성(78) 사망 원인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며 지난달 83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 감소세를 막지 못하면 제조업 중심지 인근의 서비스업 일자리가 연달아 사라질 것이란 경고도 제기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1일 ‘코로나19 고용 …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른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오후 세종시 연동면 보건소를 찾아 인플루엔자(계절 독감) 예방접종을 받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 19일부터 만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독감 예방접종이 재개된 만큼, 예방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는지 등을 살펴보기 …
방역당국이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건수가 지난해보다 최소 2배 이상 늘어난 이유에 대해 예년보다 적극적으로 이상반응을 조사했고 사망자 발생 등으로 인해 신고 수 자체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질병청)에…
제주특별자치도는 도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60대 남성이 맞은 백신의 로트번호와 제조회사를 공개 못한데 대해 “질병관리본부청의 부정적 의견 때문이었다”고 21일 밝혔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날 “오늘 새벽부터 아침까지 (사망) 상황이 벌어져서 우리 보건건강위생과 대책반에서…
21일에도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자들의 사망 소식이 이어지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나이가 공개된 사망자 7명 중 6명이 고령자인 탓에 60대 이상 어르신, 노부모를 둔 자녀들의 자녀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대전에 사는 한모 씨(53·여)는 …
서울에 거주하는 이모씨(27)는 백신 사망사고 소식을 듣자마자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다. 지방에 계신 부모님이 걱정돼서다. ‘혹시 벌써 어떤 종류 백신이든 접종하신 게 아닌가’ 하는 우려는 “아직 (접종) 안했다”는 목소리를 듣고서야 일부 안도로 바뀌었다.이씨는 “백신 상온노출 사고가 …
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건강한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투입시키는 실험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코로나19 연구 및 백신 개발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취지이지만 안정성 논란뿐 아니라 실험 참가자에게 600만 원 가량을 지급하기로 해 결과적으로 저소득층 젊은이들…
질병청 “21일 오후 2시 기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9건…8건 부검 진행중” <동아닷컴>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무료접종이 지난 13일부터 순차 재개되면서 사망자가 5명이 발생하자,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그 동안 독감백신 접종에 따른 사망 사례는 1건에 불과했다. 그러나 최근 원인불명의 사망 사례가 5건이 한 꺼번에 발생해 이례적인 상황을 맞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