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염색체가 XY이면 남자고, XX이면 여자다.’ 중학교 과학 시험이라면 이렇게 쓰지 않으면 오답이 된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는 염색체 검사를 해 보면 XY로 나타내는데 겉보기에는 여성인 사람들도 있다. 의학적으로 ‘안드로젠 불감 증후군’ 환자로 분류되는 사람들이다. 예전 …
지난 시즌 프로농구 허웅(동부·23)은 누구보다 많은 응원을 받으며 코트를 누볐다. 데뷔 2년 만에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올스타 팬 투표 1위’에 오르는 감격도 맛봤다. 응원이 주는 힘을 잘 알기에, 이번엔 직접 응원에 나섰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메달에 도전하는 리듬체조 손연재…
신태용 올림픽 남자축구대표팀 감독(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선수들이 4일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피투아수 경기장에서 야간 훈련을 하고 있다. 축구대표팀은 5일 오전 8시(한국 시간) 피지와 C조 조별 예선 1차전을 치른다. 사우바도르=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꿈의 무대인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선수들은 많은 개인 생활을 포기한다. 사격 대표팀의 새신랑 한승우(33·kt)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위해 신혼여행을 미뤘고, 예비 신랑 김종현(31·창원시청)은 아예 결혼식을 올림픽이 끝난 뒤 하기로 했다. ○ 아내와 처남을 위해 남자 50…
필드로 돌아온 박인비(28·KB금융그룹·사진)의 표정은 비장했다. 손가락 부상으로 50일 넘게 외부와의 접촉을 끊었던 박인비는 복귀전인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삼다수 마스터스를 하루 앞둔 4일 제주 오라CC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하는 박인비는 …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들이 현지에서 먹는 김치찌개에는 얼마나 많은 노력이 첨가됐을까. 지구 반대편에서 올림픽이 열리는 만큼 중요한 것은 맛의 재현과 안정적인 재료 확보. 브라질 현지에서 구하기 힘든 재료는 4월 배편을 통해 국내에서 리우로 옮겨졌다. 식재료만 해…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두고 지난달 각국의 메달 전망 예측 보고서를 발표하며 올림픽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홈 이점’을 수치로 계산했다. 이에 따르면 4년 전 런던 올림픽까지 개최국은 이전 올림픽보다 메달을 20% 정도 더 땄는데 특히 금메달 …
“키보바이(기보배), 초이미센(최미선)….” 4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양궁 경기장 삼보드로무에서 만난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인터뷰 담당 직원 이고르 시우바 씨는 한국 양궁 대표팀 선수들의 이름을 한 명씩 소리 내 읽고 있었다. 기자에게 발음을 교정해 줄 것을 부탁하기도 한 그는 “…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는 제31회 여름 올림픽 개막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지카 바이러스 우려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브라질 당국은 ‘안심해도 좋다’는 입장이지만 과학계에선 아직 고개를 가로젓는다. 지카 바이러스는 모기로부터 감염되며 발진과 발열, 근육통, 결막염 등을 일으킨다. 특히…
개최국의 영광과 힘, 발전상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인 올림픽 개막식에는 불문율이 하나 있다. 마지막 순간까지 개막식의 내용이 철저히 비밀에 부쳐진다는 것이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막식도 3일까지는 그랬다. 하지만 대회 조직위원회의 어처구니없는 실수로 4일 개막식 내용이 공개되며…
2003년 12월 이란의 밤 시(市)에서 대지진이 일어났다. 땅이 갈라졌고, 집들이 무너져 내렸다. 도시의 90% 이상이 파괴됐다. 사망자만 2만3000여 명이었다. 당시 차를 타고 가던 18세의 ‘태권소녀’ 자라 네마티(31·사진)는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졌다. 하지만 충격으로…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막을 이틀 앞둔 4일 기업들도 응원과 홍보 행사에 나섰다. SK그룹 직원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SK 서린사옥 앞에서 올림픽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했다(왼쪽 사진). KT는 브라질 현지에서 2018 평창 겨울올림픽 때 선보일 5세대(5G) 시범 서비스를 홍…
[동아닷컴] 세레나 윌리엄스(35, 미국)의 은퇴는 아직 이른 이야기였다. 윌리엄스는 오는 6일 개막하는 2016 리우올림픽에서 통산 여섯 번째 금메달 획득에 도전한다. 윌리엄스는 지난 2012 런던올림픽에서 단식과 복식에서 모두 금메달을 따냈다. 단식에서는 첫 번째 금메달이었으…
[동아닷컴] 해외 베팅업체들이 한국 올림픽축구대표팀의 2016 리우 올림픽 첫 경기인 피지 전 승리확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은 5일 오전8시(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폰테 노바 아레나에서 피지와 대회 C조 조별예선 1차전을 치른다. 우선 비윈은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