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육상 선수 67명이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개인 출전 신청서’를 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최근 “IAAF의 추가 도핑 테스트를 통과한 러시아 육상 선수들은 러시아 국기를 달고 개인 자격으로 리우 올림픽에 나설 수 있다”고 발…
한국 복싱의 운명이 이제 한 명에게 달렸다. 남자 복싱 대표팀은 2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끝난 국제복싱연맹(AIBA)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 최종예선에서 출전한 10체급 모두 본선 진출권을 따지 못했다. 여자는 이미 5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출전한 3체급 모두 올림픽 본선 티켓을…
진종오(37·kt)가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참가한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진종오는 24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국제사격연맹(ISSF) 바쿠 월드컵사격대회 남자 50m 권총 결선에서 192.4점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진종오는 리우 올림…
미국 프로농구(NBA) 클리블랜드의 우승을 이끈 ‘킹’ 르브론 제임스(32)가 24일 리우 올림픽 대신 휴식을 선택했다. 제임스는 2008년과 2012년 올림픽에서 모두 미국에 금메달을 안겼다. 올 시즌 가장 뜨거운 스타였던 스테픈 커리(28·골든스테이트)도 발목과 무릎 부상 …
국제역도연맹(IWF)이 역도 강국인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 금지 조치를 내렸다. IWF는 23일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역도에 1년 자격정지 처분을 내리고 세 국가의 역도 선수들은 1년 동안 올림픽을 포함한 어떤 국제대회에도 출전할 수 없다…
“제 생각은… 금메달입니다.” 여자 핸드볼 대표팀 임영철 감독은 자신에 차 있었다. 금메달의 ‘금’자를 말할 때는 깜짝 놀랄 정도로 목소리도 높였다. 23일 서울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 미디어데이에서 임 감독은 거창한 목표를 …
한국 농구 역사상 처음으로 아버지와 아들이 국가대표팀에서 한솥밥을 먹게 됐다. 주인공은 ‘농구 대통령’ 허재(51)와 그의 장남 허웅(23·동부)이다. 14일 허재 전 KCC 감독이 5년 만에 국가대표팀 지휘봉을 잡게 된 데 이어 21일 발표된 국가대표 예비 엔트리 24명에 허웅이 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러시아가 최악의 충돌은 피했다. IOC는 조직적 금지약물 복용 정황이 드러난 러시아 육상선수들이 자국 국기를 달고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나설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IOC는 21일 스위스 로잔에서 이사회를 열고 ‘철저한 도핑검사 통과’를 조건으로 러시…
개선(改善) 없이는 개선(凱旋)도 없다. 모자란 걸 채우지 못하면 싸움에서 이길 수 없는 게 당연한 일. 서울 태릉선수촌 개선관에 자리 잡은 펜싱 훈련장에서 국가대표 선수 17명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이유다. 펜싱은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주최국 브라질팀의 마스코트 ‘징가(Ginga)’의 실제 모델인 재규어 한 마리가 성화 봉송 행사에 참여했다가 군인의 총에 사살됐다. ‘주마’라는 이름의 17세 암컷 재규어는 20일 아마존 인근인 브라질 북동부 마나우스 시 정글 전투훈련센터에서 도망치다가 변을 당했…
김세영(23·미래에셋·사진)은 지난해 초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 진출하면서 “올림픽 출전을 위해 도전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국내 투어에서 정상급 스타로 대우받으며 안주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올림픽이라는 큰 야망을 품고 힘들고 낯선 세상에 뛰어들었다. 이제 …
“4년 전 매트 위의 선배들이 너무 멋있어 보였다. 훈련 때만 필요한 내 신세가 서럽기도 했지만 그때의 경험이 없었다면 지금의 내가 이 자리에 서 있지 못했을 것이다.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서 올림픽을 마치고 싶다.” 남자 유도 81kg급 이승수(26·국군체육부대)와 90kg급 곽…
여자 양궁 국가대표팀의 기보배(28·광주광역시청)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올림픽 참가 주요 선수 50명에 네이마르(축구·브라질), 우사인 볼트(육상·자메이카) 등과 함께 포함됐다. 4년 전 런던 올림픽 2관왕(개인전, 단체전)인 기보배는 리우 올림픽에서 사상 …
여자 양궁 국가대표팀의 기보배(28·광주광역시청)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올림픽 참가 주요 선수 50명에 네이마르(축구·브라질), 우사인 볼트(육상·자메이카) 등과 함께 포함됐다. 4년 전 런던 올림픽 2관왕(개인전, 단체전)인 기보배는 리우 올림픽에서 사상 …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사상 첫 전 종목(남녀 단체전 및 개인전) 석권을 노리는 한국 양궁이 월드컵 3차 대회 리커브 남녀 단체전에서 동반 우승했다. 장혜진(LH), 최미선(광주여대), 기보배(광주광역시청)로 구성된 여자 대표팀은 19일 터키 안탈리아에서 열린 단체전 결승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