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궁 국가대표팀 막내 최미선(20·광주여대)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석 달 앞두고 열린 월드컵 대회에서 개인전 우승을 포함해 3관왕을 차지하면서 올림픽 전망을 밝게 했다. 여자 세계 랭킹 1위 최미선은 16일 콜롬비아 메데진에서 열린 세계양궁연맹(WA) 월드컵 2차 대회 리커브 …
‘견고한 수비를 뚫어라.’ 한일전을 앞둔 여자 배구 대표팀의 과제다. 한국은 17일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체육관에서 열리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 여자 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함)’에서 일본과 맞붙는다. 1승 1패로 3위를 기록 중인 한국은 일본전을 치른 뒤 약체로…
‘사격 황제’ 진종오(37·kt)가 사선에 서서 매서운 눈으로 표적을 바라볼 때면 좀처럼 긴장한 모습을 찾기 힘들다. 뼈아픈 실수로 일그러진 표정을 짓는 것보다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서 활짝 웃는 모습이 익숙한 그는 ‘스마일 총잡이’로 불린다. 그러나 완벽한 경기 운영으로 ‘입신…
‘견고한 수비를 뚫어라’ 한일전을 앞둔 여자배구 대표팀의 과제다. 한국은 17일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체육관에서 열리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여자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함)’에서 일본과 맞붙는다. 1승1패로 3위를 기록 중인 한국은 일본전을 치른 뒤 약체로 꼽히는…
올림픽 본선 진출의 희망이 되살아났다.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여자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함)’에서 대회 최강 전력으로 꼽히는 강호 네덜란드를 완파했다. 한국은 15일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 체육관에서 열린 경기에서 3-0(29-27, 25-23,…
“큰 체육관은 서브를 할 때 유리하다. 우리에게도 유리한 기회가 올 것 같다.” 여자배구 대표팀의 캡틴 김연경(28)이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여자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함)’ 첫 경기 이탈리아 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13일 오전, 예선이 열리는 일본 도쿄 …
“마나우스 후유증을 조심하라.” 2014 브라질 월드컵 당시 브라질 서북부 마나우스에서 포르투갈과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 미국 선수단에 내려진 특명이었다. 미국에 앞서 고온다습한 마나우스에서 경기를 치렀던 잉글랜드와 이탈리아 등이 체력 저하로 허덕이며 다음 경기에서 패했기 때문이었…
박태환이 11일 대한수영연맹이 발표한 남자 11명, 여자 11명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여자 접영 100, 200m의 안세현(SK텔레콤) 등 A기준 기록을 통과한 5명은 출전이 확정됐고 나머지 선수들은 국제수영연맹(FINA)의 최종 선택을 기다려야…
이승수(국군체육부대)와 왕기춘(양주시청)의 대결 구도로 관심을 모았던 남자 유도 81kg급의 리우 올림픽 출전권 경쟁이 일단 이승수의 승리로 끝났다. 이승수는 11일 강원 양주문화체육관에서 열린 전국선수권대회에서 정상에 올랐다. 왕기춘은 패자부활전에서 졌다. 이승수가 30일까지 현재의…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이후 40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노리는 여자 배구대표팀이 올림픽 출전권을 따내기 위한 마지막 도전에 나선다. 이정철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14일부터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체육관에서 열리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여자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2개 대회 연속 메달을 노리는 축구대표팀의 신태용 감독(46)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선수로 출전했었다. 당시 신 감독은 조별리그 탈락(3무)의 아픔을 겪었다. 이 때문에 신 감독은 올림픽에 대한 도전의지가 강하다. 지난달 해외파 점검을 위해 독일…
최근 동아수영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27·사진)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과 재계로까지 번지고 있다. 2일 새누리당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이 “명예를 회복하고 국위를 선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란다”고 말한 데 이어 4…
헌법 13조 후반부는 ‘모든 국민은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거듭 처벌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했다. ‘이중 처벌 금지 원칙’으로 일사부재리 원칙이라고도 한다. 동일한 범죄로 거듭 두 번 처벌받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이태원 살인사건’에서 이미 무죄 판결을 받았던 에드워드 리가 1월 진범 …
유럽의 스포츠 데이터 분석 업체 인포스트라다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한국이 종합 8위(금 12, 은 5, 동 10)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은 양궁에서 금메달 4개를, 진종오(kt)의 2관왕에 힘입어 사격에서 금메달 3개를 딸 것으로 전망됐다. 배드민턴 남자복식 이용…
박태환(27)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박태환의 리우 올림픽 참가 찬반 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 응답이 70.9%(매우 찬성 42.0%, 찬성하는 편 28.9%)로 나타났다. 반대 의견은 21.7%(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