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의 마지막을 장식한 남자 마라톤 경기. 케냐의 엘리우드 킵초게가 2시간8분44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일찌감치 금메달을 확정지었다. 남은 은메달과 동메달도 금세 주인을 찾았다. 하지만 삼보드로무를 찾은 관중은 그 후로도 40분이 넘도록 결승선에서 시선…
레슬링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막일까지 잡음을 일으켰다. 몽골의 만다크나란 간조리그는 22일 리우 올림픽 레슬링 남자 자유형 65kg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이크티요르 나브루조프에게 7-6으로 승리를 거뒀다. 경기 시간 6분은 이미 다 흐른 상태였고 간조리그와 코치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한 개 이상 메달을 딴 국가는 87개국. 이번 대회에 참가한 206개국 가운데 42%만이 자국 국기를 시상대에서 보는 영광을 누린 것이다. 금메달을 딴 국가는 59개국에 불과하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자국 국가가 울려 퍼지는 것을 지켜본 사람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는 전 세계에서 2만 명에 가까운 선수와 관계자들이 모여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그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기사화하지 못한 이야기도 적지 않다. 17일간의 리우 올림픽...
《 17일간 밤잠을 설치게 했던 리우 올림픽이 22일 막을 내렸다. 안방에서 숨죽여 선수들을 응원한 국민은 메달을 땄건, 따지 못했건 최선을 다한 태극전사들의 땀과 투혼에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일부 선수에 대한 ‘악플 세례’와 경기 외적인 트집은 차별과 편견을 넘어 평화와 우정을 나…
17일간의 열전을 마친 리우데자네이루 여름 올림픽이 2020년 도쿄에서 만날 것을 약속하며 22일 폐막했다. 남미에서 처음 열린 리우 올림픽은 치안, 위생시설 미비 등의 우려 속에 시작했지만 스포츠 정신이 유감없이 발휘되며 많은 감동을 낳았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양궁 전 종목 석권…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한 개 이상 메달을 딴 국가는 87개국. 이번 대회에 참가한 206개국 가운데 42%만이 자국 국기를 시상대에서 보는 영광을 누린 것이다. 금메달을 딴 국가는 59개국에 불과하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건국 이래 처음으로 자국 국가가 울려 퍼지는 것…
몸이 따라주지 않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결승선에 도달한 한 마라톤 선수의 이야기가 큰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22일(현지 시간) 미국 CNN 뉴스는 이란의 마라톤 선수 모하마드 자파르 모라디(Mohammad Jafar Moradi)가 기어서 결승선을 통과했다고 보도했다.…
[동아닷컴] SBS 배성재 아나운서(38)가 2016 리우올림픽 폐막식 후 현지 상황을 전해 눈길을 끈다. 배 아나운서는 22일(이하 한국시각) 자신의 SNS를 통해 "2016 리우올림픽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폐회식 후 돌아오는 길에 보니 대규모 정전으로 암흑도시가 됐네요…
2020년 도쿄 여름올림픽을 준비하는 일본은 22일 리우 올림픽 폐막 공연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자국의 컴퓨터 게임과 만화 캐릭터들을 대거 등장시켰다. 가장 먼저 등장한 캐릭터는 일본 컴퓨터게임 기업 닌텐도사가 1981년 첫 선을 보인 게임 캐릭터 ‘마리오’. 지금까지…
“잡다한 것 빼고 음악과 퍼포먼스 위주로 브라질만의 색깔을 잘 조화시켰다. 너무 화려하고 최첨단 기술이 들어갔다면 오히려 브라질만의 색깔이 희석됐을 수도 있었다.”(설도윤 설앤컴퍼니 대표) 22일 선보인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막식은 삼바와 보사노바 등 고유 음악과 아마존 등 자…
[동아닷컴] 2016 리우올림픽 원반던지기 은메달리스트 피오트르 말라초프스키(28, 폴란드)가 마음 따뜻한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끈다. 외신에 따르면 말라초프스키는 지난 19일(이하 한국시각)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3세인 올렉 시만스키가 망막아세포종이라는 희소병에 걸려 치료…
2016년 여름밤을 뜨겁게 달궜던 리우올림픽이 22일(이하 한국시간) 막을 내린 가운데, 영광의 메달을 목에 건 선수들의 이색 세리머니가 눈길을 끈다. 메달을 딴 선수들은 우승이 확정된 순간 저마다의 사연과 의미를 담은 행동으로 참아왔던 감정을 표출했다. 특히 19일(이하 한국…